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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옹알 Ongal Sep 14. 2022

사용성 전문가를 고용할 돈이 없다. 직접할 수 있을까?

Don't Make Me Think 3/E UX insight 발췌독 3

핵심 질문

프로덕트 개선을 위해 사용성 전문가를 고용해야할까?

사용성 개선. 혼자 하기에 너무 어렵지 않을까?

사용성 개선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이 담긴 두꺼운 책을 전부 외워야 할까? 

이 책이 디자이너와 1인 기업 사장님들의 스테디 셀러인 이유는?





나쁜 소식 : 여러분에게 사용성 전문가를 고용할 여력이 없을 수도 있다.


나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제품의 사용성이 확실히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용성 전문가를 고용할 여력이 없는 경우가 더 많은게 현실이다.

그리고 반대로 여력이 있다고 해서 필요할 때 아무 때나 고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전문가의 수가 많지도 않다. 최근 통계를 보면 웹 사이트 수는 물론이고 아이폰 앱만 하더라도 그 수가 무한하다고 한다. 반면 사용성 전문가의 수는 전 세계적으로 만 명 정도 존재한다. 답은 뻔하지 않겠는가


이 책은 나 같은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혹은 전문가의 능력을 빌려 쓸 형편이 되지 않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썼다. 사용성 원칙을 숙지하면 여러분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거나 애초에 그러한 문제를 만들지 않는 데 도움이 된다.

여력이 된다면 전문가를 고용하는 편이 무조건 더 좋다. 그러나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그러한 여력이 없을 때 하는 DIY 평가에 이 책이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



좋은 소식 : 로켓수술처럼 어려운 일도 아니다


내가 하는 일은 다행히 상식 수준의 작업이다. 배우려는 의지가 있다면 누구나 배울 수 있다. 상식이란 누군가 지적하기 전까지는 잘 드러나지 않기 마련이다.


나는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이야기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곤 한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다가 "별다를 것도 없네. 그 정도는 나도 아는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이 책은 짧다


더 좋은 소식이 있다. 나는 이 책을 가능한 한 짧게 쓰기 위해 노력했다. 긴 비행 중에 다 읽을 수 있을 정도의 분량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말이다. 이렇게 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1. 분량이 적으면 실제 활용할 가능성이 커진다.

나는 이 책을 실무 최전방에서 일하는 이들을 위해 썼다. 디자이너, 개발자, 사이트 제작자, 프로젝트 관리자, 마케팅 담당자, 자금을 대는 사람, 그리고 이 모든 일을 혼자서 하는 1인 기업 사장님들 말이다.

사용성은 여러분 필생의 과업이 아니다. 사용성 때문에 두꺼운 책을 읽을 시간은 없을 것이다.


2. 모든 것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는 정해져있다. 여러 프로젝트에서 내가 이루었던 가장 가치 있는 성과는 주요 사용성 원칙을 늘 염두에 두고 있었기에 가능했다. 해야 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빼곡한 목록을 외우는 것보다는 몇 가지 원칙을 잘 이해하고 있는 편이 훨씬 더 유용하다. 그래서 이 책에는 디자인 분야 종사자가 알아야 할 핵심적인 사용성 원칙만 담기 위해 애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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