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지드림 Aug 28. 2024

어른이 된다는 것,

나침반을 가진 사람들의 세계

이 글을 읽는 사람은 만 19세 이상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른인가? 라는 질문을 하고 싶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나이와 상관없이 자기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이해를 가지고 성숙하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어른이 되는 과정은 개인의 경험, 가치관, 성장 배경에 따라 다르지만,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하려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방향이 중요하다. 사람들은 누구나 노력한다. 열심히 살지만, 나아가고자하는 방향을 스스로 세워봐야한다. 본인 마음속에 있는 나침반을 꺼내어 방향을 읽을 수 있는 사람만이 비로소 어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같다.

오프라윈프리는 한 토크쇼에서 이런말을 했다.


가졌다면, 사명이다

아팠다면 사명이다.

꿈이 있다면 사명이다.


때로는, 어린 시절의 아픔으로 어른이 되기를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그 시간 속에 사는 것이다. 어쩌면 그 사람은 더욱 더 빛나는 어른이 될 수 있는 사명이 있는 사람일지 모른다. 아픔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왜 내게 그 아픔을 주셨는지 그로 인해서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해보길 바란다. 당신은 사명이 있는 사람일테니까, 태어나보니 내가 원하는 걸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맞이 했다면 그것 또한 사명일지 모른다. 가진 것에 우쭐하며, 도전해야할 이유를 굳이 찾지 않아도 되는 환경이 아니다. 꿈이 있다면, 그 또한 사명이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사명으로 성장해나가야 한다. 우리는 이세상에 온 이유가 있을 것이고 역할이 분명있다.

작가의 이전글 저는,, 애기엄마라서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