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2.01] 하루 문장 채우기_8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을까요?

by 온성

(배경 사진 출처 : 예스 24, Warner Music)

가수 그리즐리 / 앨범 <삶, 숨, 쉼> 소개글 / 2020


나는 아무 계획 없이 짐을 챙겼다. 그리고 2018년 11월 2일 체코로 떠났다. 체코,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그곳들을 혼자 여행하며 경험해보지 못한 수많은 감정들을 느꼈다. 사랑, 배려, 존중, 아름다움 이란 단어 속에 숨겨진 또 다른 언어들이 있다. 그 모든 것들을 담고 모아 쓰고 불렀다. 사랑이란 것은 우리의 삶, 숨, 쉼 속에 언제나 스며들어 있다. 너와 난 그것을 나누며 살아야 한다.


[문장 선정 이유]


어제 노래 추천 글에서 소개드렸듯이, 저는 한국의 그리즐리라는 가수를 참 좋아합니다. 사랑 뿐 아니라 삶의 다양한 측면을 노래로 만들어 부르기 때문인데요. 우선 가사가 너무 좋습니다. 오죽하면 제가 군대에서 남자 가수의 앨범을 내돈내산 하였을까요.. ㅎㅎㅎ 그 중에서도 저는 <삶, 숨, 쉼>이라는 앨범을 가장 좋아하고 많이 들었어요. 이 앨범에 수록된 모든 노래가 참... 많은 생각이 들게 만들거든요.


하지만 노래만 좋아서 제가 앨범을 구매하고, 들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문장은 해당 앨범의 소개글인데요. 단순히 노래를 만들게 된 계기를 글로 남긴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는 제가 스스로 던진 질문과 그 답에 대한 힌트가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 가수의 앨범 소개글이 제 가치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것이죠.


[내 생각 한 스푼]


저는 종종 스스로에게 '세상에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을까? 있다면 그건 무엇일까?' 뭐 이런 질문을 던지고는 합니다. 아직 충분히 여물지 못한 사람이라 그런지는 몰라도, 저는 돈이 우리 삶의 알파이자 오메가라면 조금 슬플 것 같았거든요.


저도 돈을 좋아하는 사람이고, 돈을 굴리고 버는 법을 주로 배우는 경영학도이지만 돈을 제 삶의 최우선으로 두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이게 과거의 저와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이기도 해요. 예전에는 그냥 많이, 최대한 많은 돈을 모으고 싶었어요. 떵떵거리며 살고 싶기도 했고.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돈만 많은 사람이 된다면 그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죠.


가식적으로 주변 사람에게 베풀며 우리 사회에 기여하며 살고 싶다는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주변을 둘러 보며 발전하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 싶기는 합니다. 혼자만 잘 먹고 잘 사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다는 뜻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사랑'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우선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해야할 일은 '꾸준히 세상을 탐구하고 사회 문제에 귀를 닫지 않는 것'이겠죠. 세상 여기저기에 흩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 그 마음이 다시 저의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구요. 제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얼마나 많은 돈을 벌게 될지는 모르지만 지금 가지고 있는 이 마음과 믿음을 잃고 싶지 않습니다. 아니, 잃지 않겠습니다.


오늘의 문장을 읽은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시나요?




항상 건강하시구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제가 소개하는 오늘의 문장이 좋았다면 구독과 라이크 부탁드립니다. 꾸벅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