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성공하는 방법

2. 잘되는 가게로 바꾸기 위한 방법

by 김병훈


(6) 드림팀을 구성하는 직원 채용과 운영법


가. 가게 안에 드림팀을 만드는 비결

번영하는 가게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가게를 함께 일구어 갈 드림팀을 만들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직원과 팀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의식을 공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동일한 위기의식을 가진 팀

- 공통된 가치관을 가진 팀

- 직원들 서로간에 신뢰가 있는 팀

- 모두가 감사의 마음을 가진 팀

- 목표를 향해 능동적으로 매진하는 팀


나. 우수한 직원을 뽑는 방법

우수한 직원을 뽑고 싶어도 채용 광고를 하기 위해서 많은 돈을 지급하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지역 신문이나 생활정보지, 혹은 가게 내외부에 채용 안내서를 부착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채용 공고나 안내에 넣을 '구인 정보'에 있습니다. 구인 공고를 보는 시점에서 지원자가 자신에게 맞는 가게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 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게의 사업신념

- 직원들에 대한 경영자의 약속

- 경영자가 직원에게 기대하는 것

- 이상의 조건에 맞지 않으면 지원하지 말아 달라는 부탁

- 직원들이 웃는 얼굴로 찍은 단체 사진과 실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모습의 사진

다. 진흙 속의 진주를 찾아내는 면접

처음부터 아주 뛰어난 솜씨를 가진 사람이 갑작스럽게 사장님의 가게를 찾을 확률은 희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소질, 잠재력을 간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채용에서 적당히 타협해서 사람을 뽑으면 팀 운영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국 단기간에 그만두거나 문제를 일으켜서 채용을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용의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게의 사업신념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까?

- 면접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왔습니까?

- 부모님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

- 여기에서 일하게 된다면 가게에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 장래 희망은 무엇입니까?


라. ‘열심히 해’라는 말만으로는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직원 채용이 끝나면 팀의 운영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잘되는 가게를 만들기 위해서는 함께 일하는 직원들의 협조가 절대 필요합니다. 경영자의 고민은 ‘조직’과 ‘손님 모으기’로 요약됩니다. 말 그대로 조직의 문제가 해결되면 경영자의 고민은 절반이 해결되는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지 않는 이유가 해결되면 직원들은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그 해결책을 차례차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 모르면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사명감을 느낄 때 비로소 의욕이 샘솟는 법입니다. 가게의 사업신념에 따라 직원 각자의 역할이 명확하고 그 일을 함으로써 자신이 가게와 사회에 기여한다는 느낌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게의 목표 달성이 각자의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 무엇을 하면 좋을지 모르면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업무지시를 할 게 아니라, 무엇 때문에 그 일을 하고, 언제까지, 어떤 성과를 기대하는지를 직원들에게 분명하게 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면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가게와 직원의 목표의 일치, 그리고 적절한 평가를 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인센티브 또는 보너스가 뒤따라야 합니다. 금전으로 주어도 좋고 여행 또는 다른 형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어디까지 하면 좋을지 모르면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계획된 목표를 직원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직원 스스로의 목표도 정하도록 하십시요. 이때 중요한 것은 기한을 분명하게 정하는 것입니다.

가게 경영에서 기한이 없는 목표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억지로 떠맡은 일은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직원들이 주체성을 갖고 생각하도록 해야 합니다. 직원이든 아르바이트든 관계없이 가게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의견을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외식업 성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