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투자안 수익성 분석-순현가법, 내부수익률법

3. 시간적 가치를 고려한 투자안의 수익성 분석 방법.

by 김병훈

1. 투자안의 수익성분석


(3) 순현가법(純現價法)


순현가법(net present value method : NPV법)이란 투자로 인한 총현금유입액의 현가에서 투자에 지출된 총현금유출액의 현가를 차감하여 순현가를 구한 후, 그 순현가를 기준으로 투자안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현금흐름이 매기말에 발생한다고 가정하는 경우 순현가를 구하는 일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NPT = ∑{n시점에서의 순현금유입액 ÷ (1+자본비용)ⁿ} - 0시점의 순현금유출액.


각 투자안의 순현가가 구해지면 순현가를 기준으로 투자 여부를 결정합니다.

독립적 투자안의 경우에는 순현가가 0보다 크면 채택하고, 0보다 작으면 기각합니다. 상호배타적 투자안의 경우에는 특정 투자안의 순현가가 0보다 큰 투자안 중에서 순현가가 가장 큰 투자안을 채택합니다.


① 장점

- 화폐의 시간적 가치가 고려된다.

- 현금흐름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 투자로 인한 중간현금유입액을 자본비용으로 재투자한다는 재투자수익률의 가정이 현실적이다.

- 가치의 ‘합계원칙’이 적용된다. 합계원칙이란 개별 투자안의 가치를 합한 것이 투자안을 결합했을 때의 가치와 동일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② 한계점

- 투자의 규모가 다른 경우에는 적용상 제약이 있다.

- 이론적으로는 우수하지만, 계산이 복잡하고 어렵다.

- 할인율로 사용되는 최저필수수익률(자본비용)의 결정이 어렵다.


(4) 내부수익률법(內部收益率法)


내부수익률법(internal rate of return method : IRR)이란 투자로부터 기대되는 현금유입액의 현가와 현금유출액의 현가를 같게 하는 할인율내부수익률을 이용하여 투자의사결정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여기서 내부수익률이란 다음식을 만족하는 할인율 ‘r’을 뜻합니다.

∑{n시점에서의 순현금유입액의 현가 ÷ (1+r))ⁿ} = 현시점의 순현금유출액의 현가.

상기 식의 좌변은 연간 순현금유입액에 연금현가요소를 곱한 순현금유입액의 현가를 나타내고, 우변은 순현금유출액의 현가를 나타냅니다.


만약 투자안으로부터의 순현금유입액이 매년 일정하다면 상기 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연간순현금유입액 × 연금현가요소(기간 n, 할인율 r) = 투자액이므로,

연금현가요소(기간 n, 할인율 r) = 투자액 ÷ 연간순현금유입액.

따라서 연금현가요소를 이용하면 내부수익률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간현금유입액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연금현가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시행착오법으로 내부수익률을 구해야 합니다. 이렇게 계산된 내부수익률은 그 투자안의 투자수익률을 의미하게 됩니다.

내부수익률이 계산되면 독립적 투자안의 경우에는 투자안의 ‘내부수익률’ ‘자본비용’비교하여 내부수익률이 자본비용보다 크면 채택하고, 투자안의 내부수익률이 자본비용보다 작으면 기각합니다.

이때 내부수익률이 자본비용보다도 크다는 의미는 그 투자안으로부터의 투자수익이 자본조달에 따른 비용을 회수하고도 남는다는 의미가 됩니다.


<독립적 투자안의 의사결정기준>

○ 투자안의 내부수익률(IRR) 〉 자본비용 ⇒ 투자안 채택.

○ 투자안의 내부수익률(IRR) 〈 자본비용 ⇒ 투자안 기각.

<상호배타적 투자안의 의사결정기준>

① 투자안의 내부수익률(IRR) 〉 자본비용이고,

② ①의 투자안 중에서 내부수익률(IRR)이 가장 큰 투자안 채택.


이러한 내부수익률법의 장점과 한계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장점

- 투자안의 모든 현금흐름에 대하여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고려하고 있다.

- 내부수익률이 구해지기만 하면 투자의사결정이 간단하다.

② 한계점

- 투자안의 중간현금유입액내부수익률로 재투자한다는 가정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다.

- 시행착오법에 의해 내부수익률(IRR)을 계산하므로 그 과정과 절차가 복잡하다.

- 경우에 따라서는 내부수익률이 존재하지 않거나, 복수의 내부수익률이 존재하게 된다.

- 투자안의 분석 시에 가치의 ‘합계원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5) 순현가의 우위.


자본예산모형에서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고려하는 방법으로는 ‘순현가법’과 ‘내부수익률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순현가법은 내부수익률법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재투자수익률에 대한 가정이 보다 현실적입니다.

순현가법에서는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이 남은 기간 동안 ‘자본비용’으로 재투자된다고 가정하나, 내부수익률법에서는 ‘내부수익률’로 재투자된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자본비용으로 재투자된다고 가정하는 순현가법이 보다 현실적입니다.

② 가치의 합계원칙이 적용가능합니다.

내부수익률은 수익률을 의미하므로 가치의 합계원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순현가는 투자로 인한 가치의 증가분을 의미하므로 가치의 합계원칙이 적용 가능합니다. 또한 순현가법은 절대부(絶對富)를 나타내는 개념이므로 기업가치 극대화라는 목표에 비추어 볼 때 비율 개념의 내부수익률보다 우월한 방법입니다.

③ 내부수익률의 경우는 복수의 내부수익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내부수익률의 경우는 투자안에 따라 내부수익률이 없거나 복수의 내부수익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내부수익률법에서는 미래현금흐름의 부호가 1회 이상 변화하게 되면 복수의 내부수익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어느 내부수익률도 진정한 내부수익률이 되지 못합니다. 또한 현금흐름의 양상에 따라서는 내부수익률이 존재하지 않아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④ 계산에 있어서 순현가법이 단순하다.

내부수익률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시행착오법 등으로 내부수익률을 구하여야 하므로 계산이 매우 복잡합니다.



[경영에 대한 보다 많은 이야기를 http://www.modoo-tax.com 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투자안 수익성 분석-회수기간법, 회계적이익률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