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수요와 공급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경제의 기본 원리 : 미시적 관점 – 시장과 가격
(4) 시장가격을 주무르는 수요와 공급.
① 수요법칙과 공급법칙.
시장의 가격은 자본주의사회에서 자원을 배분하는 기본 메커니즘입니다.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해 그 재화를 생산하는 기업의 이윤이 증대하면, 다른 기업들도 그 재화를 생산하는 데 뛰어듭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해 적자가 늘어나면 문 닫는 기업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노동자들도 노동력의 가격인 월급을 많이 주는 기업으로 몰리고, 월급이 적은 기업은 일손이 달립니다.
이렇게 가격은 기업과 노동자를 움직이는 ‘신호’입니다.
그러면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재화의 가격은 수요(demand)와 공급(supply)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시장경제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로, 어떤 재화의 수요량은 가격이 하락하면 증가하고, 가격이 상승하면 감소합니다. 반대로 공급량은 가격이 하락하면 감소하고, 가격이 상승하면 증가합니다. 이를 각각 ‘수요법칙’과 ‘공급법칙’이라 합니다.
수요는 개별수요와 시장수요로 구분되며, 시장수요는 개별수요를 합계한 것입니다.
수많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시장에서 부딪치면서 균형을 향해 나아갑니다.
② 수요는 어떻게 결정되나.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요법칙’대로 재화의 가격입니다. 수요가 가격을 결정하고 가격이 수요를 결정하니 서로 물고 물리는 셈입니다. 가격 변화에 수요량이 반응하는 정도는 재화에 따라 다릅니다. 일례로 쌀값이 변동하더라도 쌀 수요량은 별로 달라지지 않는 반면에, 술값 변동은 술집 가는 횟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즉 필수품의 수요는 가격 변화에 둔감하며, 기호품이나 사치품의 수요는 가격 변화에 민감합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