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사람들은 자기 문화권만이 이상적 상태가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6. 세계의 배꼽
로마제국과 몽고제국이 왜 멸망했는가? 중국은 왜 영국과 무역을 하려 하지 않았는가? 그리고 프랑스어는 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되지 못했는가? 이런 의문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오만한 시선으로 굽어보기.
오만한 생각들은 일광욕을 하면서 얻은 자기만의 고유한 체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게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이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리스를 세계에서 가장 좋은 지역으로 생각한 바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북유럽 기후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영적이며 지성이나 재주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아시아인들은 과도하게 조직화되어 있어 자유가 없습니다. 이 두 기후대 사이에 살고 있는 그리스인들은 영적이며 동시에 지적이기도 합니다.
로마의 비트루비우스는 로마를 완벽한 지대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로마는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 사이에 위치했기 때문입니다. 세계의 중심. 즉 지중해 지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그 지역에 사는 거주민은 그만큼 더 악습에 물들어 있는 것입니다.
아랍인들은 세계를 적도의 북쪽 편으로부터 어두운 북유럽에 이르기까지 이르는 7개의 기후대로 나누었습니다. 이 지역 밖에는 사람들이 살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가장 좋은 기후 조건은 두 번째 지역과 세 번째 지역인데, 놀랍게도 여기에 아랍인들의 거주 지역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