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배꼽-오만한 시선으로 굽어보기

6. 사람들은 자기 문화권만이 이상적 상태가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by 김병훈

6. 세계의 배꼽


로마제국과 몽고제국이 왜 멸망했는가? 중국은 왜 영국과 무역을 하려 하지 않았는가? 그리고 프랑스어는 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되지 못했는가? 이런 의문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오만한 시선으로 굽어보기.


오만한 생각들은 일광욕을 하면서 얻은 자기만의 고유한 체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게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이미 아리스토텔레스그리스를 세계에서 가장 좋은 지역으로 생각한 바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북유럽 기후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영적이며 지성이나 재주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아시아인들은 과도하게 조직화되어 있어 자유가 없습니다. 이 두 기후대 사이에 살고 있는 그리스인들은 영적이며 동시에 지적이기도 합니다.


로마의 비트루비우스는 로마를 완벽한 지대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로마는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 사이에 위치했기 때문입니다. 세계의 중심. 즉 지중해 지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그 지역에 사는 거주민은 그만큼 더 악습에 물들어 있는 것입니다.


아랍인들은 세계를 적도의 북쪽 편으로부터 어두운 북유럽에 이르기까지 이르는 7개의 기후대로 나누었습니다. 이 지역 밖에는 사람들이 살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가장 좋은 기후 조건은 두 번째 지역과 세 번째 지역인데, 놀랍게도 여기에 아랍인들의 거주 지역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김병훈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김병훈의 브런치스토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비젼을 갖고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25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5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6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오만 신드롬-나는 실수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