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미용 Dec 30. 2022

기질대로 살기

그리스인 조르바를 읽은 후 인생 좌우명이 명확해졌다책 말미 젊은 지식인 ’ 와 광산 노동자  조르바’ 는 광산사업을 망한 후크레타섬 해변에서 둘이 어깨동무를하고 즐겁게 춤을 추는 장면은 그야말로 진정한 자유인의 모습이다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묘비명 ‘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나는 자유다.’을 접하는 순간 유레카를 외치며 내 삶의 진정한 방향을 깨닫게 되었다.

 

 개인마다 다른 정서적 반응을 설명하는 핵심적 개념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기질이다기질은 유전적 특성을 반영하고생물학적 기초가 있으며 인생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특성이 있다TCI(Temperament and Inventory)는 개인의 고유한 인성(Personality)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심리검사이다안정성을 특징으로하는 이 검사를 2년전 해 보았으니 아직도 그 결과는 유효하다고 본다나는 기질에 해당하는 자극추구위험회피,사회적 민감성이 높고 그에 비해 인내력은 낮은 편에 속한다

 늘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도전적인 자세로 검증되지 않은 시도를 어려워하지 않는 나의 태도가 수긍되는 결과다운전을 하다 길을 잘못 들어가도 겁이 나는 것보다 이 길에서 뭘 발견할 수 있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길 때가 많다일이 어그러졌다고 생각하다가도 어쩌면 더 좋은 일이 생기려는 복선이 아닐까하며 내심 야릇한 기대가 생기는 자동적 사고 구조가 초긍정 마인드 때문이라고 여겼는데 기질적으로 자유분방하고 탐색적 흥분을 좋아하는 탓인 것 같다곧 퇴직을 하고 새로운 곳으로 맘껏 머물며 지내고 싶다휙 둘러보고 지나가는 여행이 아니라 그 장소에서 머무는 동안 뿌리를 내리고 나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새로워지는 것에 기쁘게 집중하는 그런 시간을 꿈꾼다그래서 나는 늘 떠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봄, 출근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