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인 Aug 20. 2021

당신이 짧은 연애만 하는 이유

왜 나는 한 사람을 오래 만나지 못할까?


연애를 하면 금방 금방 헤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신도 그 해당되는 사람일 수도 있고요. 저도 20대에는 짧은 연애만 하는 사람인 줄 알았어요. 남사친과 사귀기로 했는데 하루 만에 끝낸 적도 있고, 최대 어그로 끌면 1년을 겨우 만났습니다. 저 또한 좋아하는 사람과 장기 연애는 당연히 하고 싶었는데 참 쉽지가 않았어요.

그렇다면 우리는 왜 길게 연애를 이어나가지 못할까요?

상대가 고집을 부리거나, 이해심이 없거나, 연애 스타일이 맞지 않거나, 초반에 외모를 보고 연애를 시작했는데 그 사람에게 인성에 문제가 있다거나. 등등 짧은 연애로 헤어지는 이유들은 많을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들은 표면적인 이유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짧은 연애만 하는 진짜 이유


저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괜찮은 사람을 못 만나서가 아닌가요? 그리고 괜찮은 사람을 만나도 그 알아보는 눈이 없는 거 아닌가요? 괜찮은 사람은 물론이고 나와 맞는 사람이라면 좀 더 연애를 길게 이어가지 않았을까요?


저의 경우 처음에 장기 연애를 못하는 이유가 차이는 경우는 그 남자가 날 좋아하지 않아서, 차는 경우는 제가 금방 그 사람을 질려해서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남자가 날 좋아하면 장기 연애를 할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하며 남자를 찾아다녔습니다. 하지만 서로 좋아한다고 한들 나와 연애 성향이 맞지 않거나 성격이 맞지 않으면 결국 헤어질 수밖에 없더군요. 서로 좋아하는 마음만으로 이게 전부는 아니라는 걸 지금의 남편과 연애하며 깨달았어요.

처음에는 설렘과 좋아하는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나에게 맞는 내 사람을, 나와 함께 맞춰갈 사람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는 주구장창 짧은 연애만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짧은 연애에 대한 해결책,

있다


결론이 나오니 짧은 연애만 하는 이유에 대한 해결책도 나오더군요. 아직 나에게 맞는 내 사람을 만난 것이 아니니까 무조건 많이 만나야 한다는 것을요.

단번에 나에게 맞는 사람, 좋은 사람을 만나면 좋겠지만 우리는 그러지 못할 확률이 더 크니까 그동안 짧게 연애를 하고 헤어진 겁니다. 한 번에 내가 원하는 내 사람을 만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안 된다는 걸 받아들이고 좋은 사람을 만날 확률을 높이려면, 내 성향과 맞는 사람을 만나고 싶으면 무조건 많이 만나 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이게 무슨 당연한 소리를 하냐고 할 수도 있겠네요. 당연히 많이 만나면 그중에 좋은 사람 있겠죠. 좋은 사람 만나는 Tip이나 연애 기술을 알려줘도 모자랄 판에 무조건 많이 만나라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너무나 단순한 조언 아니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은! 이렇게 생각하셨다면 그 생각 지금 잘 킵 해두시길 바랍니다. 당연한 소리라는 생각 말이에요.


세상에 내 사람 찾는 것만큼, 평생의 반려자 찾는 것만큼은 인생에서 중요한 일이라고 다들 생각은 하시죠? 그리고 좀 전에 킵한 당연히 많이 만나면 그중에 좋은 사람이 있겠지라는 것도 아시고요.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일인데, 당신은 왜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건가요? 중요한 일이기도 하고 많이 만나다 보면 그 안에 내 평생의 짝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왜 가만히 있는 건가요?


몇 가지 기술만으로 연애를 하고 평생의 반려자를 찾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만일 제가 기술을 알려드린다고 쳐요. 그런데 주변에 사람 자체가 없다면요? 만날 수 있는 이성 자체가 없다면요? 그 기술을 써먹을 수 있을까요? 그러니 찾아 나서야 하는 거 아닐까요? 많이 만나려고 노력해야 하지 않겠어요? 그러므로 찾아서 무조건 많이 만나보라고 권유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나라도 봐야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나와 맞는 사람인지 알 수 있는 거 아니겠어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절대 내 사람 만날 수 없어


단순히 사람의 표본을 늘려서 괜찮은 사람 만날 때까지 만나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물론 이 말도 기본적으로 맞아요. 하지만 일단은 만나려고 노력해서 실제로 만나 봐야 그 사람이 괜찮은 사람인지 알 수 있습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지 않아요. 하지만 정말 열정적으로 찾는 사람에게는 하늘에서 뚝 떨어질 정도로 평생의 반려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제가 어떻게 그랬는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이어갈 이야기에서 많은 경험담을 들려드릴게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좋은 사람은 만나고 싶은 마음만 가지고 있다면 절대 만날 수 없습니다. 평생의 반려자 찾는 것을 당신의 운과 운명에 맡기지 마세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내가 원하는 조건의 좋은 사람을, 나에게 맞는 내 사람을 직접 찾아 나서야 하고 그중에서 직접 선택하여 당신만의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당신의 사랑과 연애를 응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썸 탈 때 상대에게 마음을 갈구하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