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상식
돈을 버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돈을 버는 방법이라는 것은 껍데기에 불과하고, 삶에는 그 이면에 흐르는 법칙이 있다. 그 법칙에 따라 우리 모두는 돈을 버는 방법과 시기 그리고 타고난 돈 그릇이 다르다.
겉으로 볼 때 누구는 부동산을 해서, 누구는 주식을 해서, 누구는 사업을 해서 돈을 많이 번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겉모습에 집중을 해서 자기들도 그렇게 하려고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겉모습이 아니다.
부동산, 주식, 사업 같은 것들은 부자가 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고 부자가 된 근본 원인은 다른데 있다. 그 근본 원인에 관하여는 이 책을 모두 읽어 보면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진정한 부자 (富者)란 단순히 세속적으로 돈만 많은 사람이 아니라, 마음 역시 부유하고, 마음이 편안해야 진정한 부자라고 할 수 있다.
돈 버는 방법은 남에게 배울 수 없는 것이고, 배운다고 하더라도 그 방법은 그 사람의 방법일 뿐 여러분의 방법이 아니며, 다른 사람의 방법을 그대로 썼다가는 그대로 망한다.
그 사람과 똑 같이 해 봤자 이미 시기와 기회는 지나간 시점일 것이고, 각각의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똑 같이 했어도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돈을 날리지 않는 방법은 배울 수 있다.
누구나 타고난 성향과 쳐해 진 환경이 다르지만 돈을 날리게 되는 케이스와 그 원인은 거의 비슷하다.
사기를 당하거나, 투자를 잘못하거나, 세금관리를 못하거나, 사업에 실패하거나.. 복잡해 보이고, 다양한 케이스가 있지만 그 근본 원인은 비슷하다.
이 책은 필자가 독자들에게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돈 버는 방법은 알려줄 수도 없고, 그럴 능력도 없다.’
다만, 10여 년간 변호사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사건들을 경험하였고, 필자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들을 토대로 돈을 날리지 않는 방법과 돈을 날리게 되는 원인 그리고 날렸을 때 마음가짐을 쓸 것이고,
마지막에는 필자가 생각하는 궁극의 ‘부’의 의미와 이를 가지는 방법을 써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