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문 DaaMoon Jan 05. 2023

얼마 만에 타는 자전거지?

自転車が一番便利な京都

교토에 관광으로 가면 보통은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다니지 않을까 싶다. 타보면 알겠지만 일본은 교통비가 매~우 비싸다. 우리나라가 물가도 많이 높아졌지만 교통비는 아직도 일본이 더 비싼 것이 현실이다. 신칸센은 아직도 두 배정도 차이가 난다. 물론 버스니 지하철도 비싼 데다가 환승시스템도 없었다. 그러니 학생들 뿐 아니라 직장인이나 엄마들도 엄청 자전거를 애용한다. 특히 애들을 가진 부모님은 애를 앞뒤에 하나씩 태우고 다니는 광경도 수월하게 보게 된다.

매일 학교 갈 때 지나던 길. 저 멀리 보이는 산은 히에이잔(比叡山)이라는 교토와 시가현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내가 기억하기에  두 발자전거는 초등학교 3학년 때 뗐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학교는 걸어 다녔고, 먼 거리는 버스를 타다 보니 그 이후로는 자전거를 타지 않았다. 그런 내가 교토에 와 보니 자전거 없이는 불편하다는 것을 알고, 다시 십수 년 만에 자전거를 타게 되었다.


처음에는 좀 넘어지기도 했지만 생각보다 몸이 기억하고 있었는지 일주일 만에 광속으로 내달릴 수 있었다. 기숙사에서 학교까지는 오르막길이라 여름의 축축한 교토 날씨 속에서는 몸이 땀으로 다 젖기 일쑤였지만, 달리고 있을 때 바람을 느끼는 감촉은 항상 좋았다. 더욱 좋은 점은 자동차로는 가기 어려운 골목길이나 카모가와(鴨川)라는 강변을 달릴 수 있어서 교토의 정취를 잘 느낄 수 있는 것이었다. 골목골목에 숨어 있는 오래된 상점을 마주치고, 카모가와에서는 벚꽃을 보고 봄을 알며, 단풍을 보고는 가을을 알았다.


그래서 관광으로 교토로 오는 사람에게 꼭 자전거를 빌려서 돌아보라고 권한다. 그럼 관광지만 찍고 돌아오는 것보다 더 풍요로운 경험도 되고 추억도 남길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흰 건 식초요, 검은 건 간장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