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문 DaaMoon Jan 10. 2023

유학을 일본으로 간다면 가방은 가볍게

日本に行くならものはそんなに要らない

지난 10월에 일본이 쇄국(鎖國)에서 개국(開國)으로 관광객을 다시 받아들이면서 연일 일본으로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지금은 보통은 수하물이 15kg로 생각보다 맡길 수 있는 물건양이 얼마 안 되지만, 예전에는 20kg 정도였었던 거 같다. 그래도 반이민과 같은 해외 유학에는 턱없이 모자란 무게여서 나는 추가요금을 지불하고서 내 짐을 맡겼던 기억이 난다.


내가 2005년에 처음으로 일본으로 유학을 갈 때, 물가를 생각해서 한국에서 이런저런 물건들을 많이도 준비를 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바리바리 챙겨갈 필요도 없었는데 그 당시 일본 물가가 한국의 2배였다 보니 최대한 아껴보려고, 생존을 위한 고추장 등의 조미료에 숟가락 젓가락까지, 그리고 사계절 옷은 물론이고 이불까지 다 챙겨갔다. 그러니 웬만한 가방에는 다 들어갈 리가 만무했다. 


그래서 쓴 가방이 이것!


내가 쓴 가방도 2단이었는데 이불같이 부피가 있는 것을 꾸역꾸역 넣으면 밸런스가 안 맞아서 좌우로 쓰러지기 십상이다.


이민가방이라고 들어봤는가?

사람 한 명은 거뜬히 들어갈 만큼 큰 가방이다. 

정말로 이민을 갈 때 사용하라고 그렇게 이름을 붙였는지 웬만한 건 다 들어간다. 


물건을 너무 많이 넣으면 밸런스가 안 맞아서 옆으로 넘어가기 일쑤지만, 숟가락 하나도 안 사보겠다는 굳은 의지 하나만으로 그렇게 챙겨갔었다.


그래서 나는 안다. 보따리장수가 얼마나 힘든 직업인지를.


나처럼 가을의 화살 같은 햇빛을 받으며 온몸을 땀에 적시면서 기숙사에 들어가고 싶지 않다면 이 한 마디를 기억하라.


다이소는 일본회사고 괜히 다이소가 아니다.


결국 내가 가져온 물건의 반은 굳이 한국에서 사 갈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지금은 엔저시대, 그냥 일본에서 다 사는 것이 더 쌀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서웠던 일본의 물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