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그래퍼 May 13. 2024

당신이 일상에서 사랑하는 순간들

삶, 사람, 사랑에 마음이 동하는 라이프그래퍼(lifegrapher)

무작정 사진촬영으로 사업자등록부터 내고 가장 먼저 한 일은 홍보를 위한 샘플사진을 제작하는 것이었다.

웨딩사진이나 아기 돌사진처럼 일생에 한번뿐인 특별한 순간에 대한 사진이 아니라, 나 같은 보통 사람들이 그들의 일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순간을 담고 싶었기에 '과연 지원하는 사람이 있을까?' 하는 떨리는 마음으로 모집공고를 올렸다. 그걸 시작으로 정말 다양한 사람들의 여러 가지 일상 이야기를 사진으로 담게 됐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순간을 남긴 사진 - Photos by lifegrapher


혼자 집에서 보내는 일상을 남긴 사진 - Photos by lifegrapher


좋아하는 취미와 전공을 주제로 한 사진 - Photos by lifegrapher


촬영하고 나서 시간이 어느 정도 흘렀음에도, 사진만 보면 그 사람의 사연이 함께 떠올라서 나도 모르게 미소를 짓게 된다.


반려견의 얼굴을 양손으로 딱 잡고 얼굴을 맞대는 순간을 가장 좋아한다는 이야기.

집에서 독서나 홈트를 즐기는 모습이나, 좋아하는 액세서리&향수와 함께 사진을 남기고 싶었다는 이야기.

메이크업이 취미이자 전공이고, 가장 아끼는 물건도 메이크업 도구라는 이야기.


촬영을 위해 평소 애정하는 물건들을 챙겨서 준비한 정성을 마주하면 나도 셔터를 누를 때 더 마음을 싣게 된다. 누구에게나 특별하진 않지만, 자기 자신에게만큼은 의미 있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들을 때면 항상 마음이 몽글몽글해진다.



이토록 다른

저마다의 일상들


처음 '일상'에 관한 사진을 찍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내가 떠올린 장면들은 이런 것들이었다.

내가 사랑한 일상의 순간들을 예로 든다면... 엄마 무릎에 누워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손길을 느낄 때, 노을 지는 고등학교 복도 창가에서 바깥사람들을 구경할 때, 주말 아침 자취방에서 푹 자고 일어나 따뜻한 차 한잔을 마시며 노트북으로 작업을 할 때!

정말이지 평범한 나의 삶을 바탕으로 한 평범한 일상의 모습들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막상 다른 사람들이 일상에서 좋아하는 순간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니 예상보다 훨씬 다채로워서 깜짝 놀랐다. 그리고 같은 주제라도 개개인마다의 개성과 특징이 도드라져서 매력적이었다.  


'음악 듣기'라는 같은 취미여도
즐겨 듣는 음악 장르나 도구가 다르다


저마다 다른 '음악 듣기' 취미에 관한 사진 - Photos by lifegrapher


'악기 연주'도 악기의 종류와
배워 온 기간, 이유가 모두 다르다


요즘 일상 중 피아노 레슨 받을 때 행복하다는 이야기를 담은 사진 - Photos by lifegrapher
독학으로 베이스를 연습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담은 사진 - Photos by lifegrapher


누구나 하는 '산책'도
걷기 좋아하는 장소와 시간대가 다르다


일상에서 좋아하는 '산책'에 관한 사진 - Photos by lifegrapher


특히 네온사인이 반짝이는 밤거리를 산책하는 걸 좋아한다는 사람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그동안은 '좋아하는 순간'에 관한 사진에는 막연히 밝게 웃는 표정이 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그 편견이 깨진 경험이었다. 그는 평소 사람들을 만날 때 밝고 친절하게 대하려고 노력하지만, 가장 좋아하는 순간은 혼자 야간의 거리를 산책할 때라고 했다. 듣고 보니 '굳이 남들을 의식하지 않고, 신경 써서 웃을 필요도 없이 혼자 자유롭고 편안한 상태를 좋아하는 거라면 꼭 웃지 않아도 행복함이 느껴질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삶, 사람, 사랑'에 마음이 동하여 보통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상 사진을 찍기 시작했는데, 이 일을 하며 만나는 사람들 덕분에 '삶, 사람, 사랑'에 관한 인식의 지평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 행복하고 감사한 날들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일상


요즘은 일하며 만나는 사람에게 이렇게 인사한다.

"안녕하세요.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일상'이라는 슬로건으로 스냅사진 찍는 라이프그래퍼입니다."

5년 전 내가 만든 이름, 그리고 그 취지를 다듬어 몇 달 전 내가 만든 슬로건으로 나를 소개한다.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일상'이라는 짧은 문장에는 '고유성(개성)', '사랑', '자유'라는 가치가 함축되어 있다.



작년 12월 사업자등록을 내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준비를 시작해서 아직 한창 봄을 지나는 중이다.

몇 개월 간의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좋아하는 일상에 관한 사진을 담았다. 앞으로 이 일을 오래오래 수십 년은 더 하고 싶기 때문에, 긴 시간 동안 만나게 될 사람들과 그들의 고유한 이야기가 기대된다. 그리고 그만큼 나 자신의 생각과 경험의 폭도 더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고 변화해갈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한다.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일상

일상 스냅사진 찍는 라이프그래퍼입니다.

가장 평범한 순간에 눈을 맞춰요.


- 라이프그래퍼 소개 : https://www.instagram.com/p/C478aYCP9wY/

- 담고자 하는 가치 : https://www.instagram.com/p/C477RpovJUZ/



지난 관련 글 : 소원을 이루다, 라이프그래퍼 단비 이야기, 사진에 꽂힌 이유, 새 직업에 도전하게 된 이유

매거진의 이전글 소원을 이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