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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말바보 May 19. 2020

기업분석 - Amazon

글로벌 공룡기업 아마존에 대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아마존 1994년 7월 제프 베조스가 설립을 하였다.

왜 온라인 서점부터 시작을 하였는가?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였다. 처음 베조스는 온라인 상점을 하기로 마음먹었는데, 무엇을 팔까 고민 중에 카테고리를 정해야 했는데, 책이라는 소재로 정했다. 그 이유는 데이터베이스화 하기에 적절했기 때문이다. 책은 반품률이 낮다고 판단하였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명확하게 이 책이 필요해서 사는 거지 옷처럼 어울리지 않으면 반품하고 이런 확률이 낮기 때문이었고, 가장 많은 상품을 데이터베이스 화하는 데에 연습용으로 적절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으로 하는 쇼핑몰에서 성공한다면 다른 어떤 제품을 추가하더라도 성공하리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프 베조스의 이런 철학은 100% 맞아떨어졌다. 고객들은 서점 가서 책을 찾는데 시간을 허비할 필요 없이 100만 권의 책을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상점에서 1등을 한 후 DVD, MP3, 비디오 게임 등등 카테고리를 추가하였고 , 이 또한 잘 해내었다. 온라인 서점을 통해 고객들은 구매 행위를 통해 데이터 트래픽을 발생시켰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하기 시작하였고, 차세대 사업을 구상할 수 있었다. 고객들이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그러면 다음 사업은 어떤 것을 해야 되는지 말이다.


닷컴 버블도 아마존을 비켜가진 못하였다.


2000년 초 100$에 달하던 아마존 주가는 닷컴 버블이 꺼지기 시작할 때 10$로 곤두박질쳤습니다. 그때 아마존은 거의 수익이 없었고, 수익의 대부분은 고객에게 되돌려 줬습니다. 여기서 아마존의 철학을 볼 수 있습니다. 고객 중심적인 사고, 그리고 고객 경험을 최우선시하여 아마존이 이득이 없더라도 고객에게 이득이 가는 정책을 펼칩니다. 그렇게 살아남은 아마존은 지금 주가가 2426$에 달합니다.


2002년 AWS의 등장

우리도 했는데, 다른 회사들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하지만 왜 그들은 하지 않는지 고민을 해보니 실패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실패로 인해 잃게 되는 손실이 컸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그 기반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만들었다. 서버는 우리가 관리해줄 테니, 너희들은 그냥 우리 꺼 임대해서 쓰렴. 그리고 몇 주 걸리는 서버 인스톨도 우리가 몇십 분 만에 해결해줄게... 그러면 너희들은 더 많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철학은 온전히 고객중심적으로 돌아갑니다. 마진이 남더라도 최소한의 마진만 가져가고, 고객이 어느 정도 성장할 때까지 아마존은 협력자 같은 역할을 옆에서 해주는 것입니다.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에서도 그 철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리더는 팀장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아마존 직원 개개인을 다 리더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리더십 원칙을 적용함을 의미합니다.


1. 고객에게 집착하라 (Customer Obsession)

철저하게 고객관점에서 생각하고, 고객이 만족하지 않으면 기업이 존재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아마존에 대한 팬덤도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14가지 리더 십중에 가장 중요한 리더십 원칙 중 하나입니다. 직접 겪은 예로는 제가 예전에 아마존 닷컴에서 물건을 주문했는데, 구성품 중에 하나가 빠진 채로 물품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구성품이 안 왔다고 채팅을 하였고, 이물품은 반품하면 되냐고 물어보니 그냥 가지고 돈을 환불해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굉장히 만족할만한 고객 경험을 얻었고, 지금까지고 잊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가 저한테만 있는지 구글링을 해보니 아마존은 대인배라며 여러 가지 썰을 각자 풀기 시작하는 것을 어느 게시판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이렇듯 아마존이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고객 경험이고, 그 고객 경험을 좋게 만들려면 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 그리고 눈앞의 이익은 중요치 않고, 고객의 만족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그것만 연구한다는 것입니다. 


2. 주인의식을 가져라 (Ownership)

아마존에서는 휴지가 떨어져 있으면 누구라도 할 것 없이 먼저 솔선수범하여 휴지를 줍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더라도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가지고 자신의 팀보다 회사 전체의 이익 위해 행동합니다. 팀들 간에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철저히 배재한다는 말입니다.


3. 발명하고 단순화하라

새로운 것을 발명해서 프로세스를 단순화한다는 것, 단순 반복 업무가 있으면 오히려 그것을 만드는데 시간이 더 걸릴지언정 최적화를 시킨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잡무를 반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4. 리더는 매우 옳다

리더는 매우 옳습니다. 하지만 리더들도 스스로의 관점 또한 100% 맹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다양한 관점을 추구한다고 하는데, 의견을 자유롭게 내더라도 리더의 판단을 전적으로 신뢰한다는 것입니다.


5.  맹신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배우며, 지금 내가 알고 있는데 맞다고 100% 맹신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업무를 해야 그 사이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최고의 인재를 고용하고 육성하라

리더는 최고의 인재를 찾아서 육성하여 또 다른 리더로 만듭니다. 이는 회사 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행동입니다. 고인물이 많으면 건강한 조직이 안되는 것처럼 적재적소의 인재를 끊임없이 육성하는 것이 리더의 임무 중 하나입니다.


7. 최고의 스탠더드를 고집하라

리더의 기준을 극대화합니다. 남들이 생각할 때 기준이 너무 높다고 생각할 만큼 높여야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8. 크게 생각하라

리더는 항상 크게 생각해야 합니다. 고객중심적인 사고로, 고객에게 어떤 또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 끊임없이, 나무를 보는 것보다 전체적인 숲을 보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항상 다르게도 생각해보고, 나의 가설이 100% 옳다고 생각하지 말고 항상 의심도 해보면서 크게 크게 생각하는 게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9. 행동 편향

일단 현차에서 중요시 생각하는, "해봤어?" 이러한 철학이다. 고 정주영 회장님께서 강조하시는 행동 중심적인 사고. 일단 해보고 말하라는 것, 생각만 한다고 진행되는 건 아무것도 없다. 일단 해보면서 비즈니스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건 그때그때 수정 가능하다는 철학이다.


10. 검소하라

검소하라는 철학은 온전히 고객에게 돌려주기 위함이다. 그리고 처음 제프 베조스가 시작한 것은 나무책상과 나무의자 그리고 컴퓨터 하나로 지금의 공룡기업을 만들어냈다. 그때의 배고픔 없이는 지금도 없는 것이다. 이러한 철학을 필두로 직원들이 검소하게 최적화를 이루어낸 비용을 고객에게 돌려주자라는 마인드이다. 막상 직원들이 검소해봤자 얼마나 검소하겠느냐마는 그리고 그 검소함을 실천함으로써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는 것도 아닐터인데, 그것을 통해 혜택을 보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감히 고맙지 아니할 수가 없을 것이다. 약간의 쇼잉도 있을 수 있지만 고객을 이렇게나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직간접적으로 아마존이 고객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이다.


11. 신뢰를 얻어라

리더는 투명하다. 주의 깊게 듣고, 솔직하게 말하고 타인을 존중한다. 그것이 신뢰의 바탕이며, 그 신뢰를 바탕으로 다른 리더들과 소통한다.


12. 깊게 파고들어라

리더는 모든 수준의 일에 관여한다. 그 의미는 내가 할 수 있는 업무 스콥이 넓다는 것, 조금조금씩은 해본 것이라 누가 업무를 할 때 내가 그 업무도 관여를 할 수 있고 진행상황을 체크해볼 수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게으름을 피울 수 없는 노릇이다. 왜냐하면 그거 내가 해본 거니까, 지금 어떻게 진행되는지 뻔히 알기 때문에.


13. 중심을 가져라. 반대하고 헌신하라

리더는 동의하지 않는 결정사항에 근거를 대고 정중히 맞설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불편을 초래할지라도 팀과 회사를 위한다면 그 정도 반대는 정중히 맞설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친분관계를 타협하지 않고, 즉 인맥으로 이 사람을 뽑는 경우는 없다는 것이다. 공정하게 투명하게 채용이든 업무든 그렇게 진행한다는 의미이다.


14. 결과를 내라

리더는 적당한 시기에 결과물을 내야 한다. 그리고 실패하더라도 타협하지 않고 꿋꿋이 이겨내는 게 리더이다.


이렇게 14가지의 리더십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아마존이 성공할 수 있는 원인 중 이 14가지 원칙이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5년 10년 뒤의 아마존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아래 차트는 1.73달러로 시작한 아마존이 계속 성장 중인 그래프를 보여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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