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야 정확히 치료하는 삼차신경통
한의학 박사 지암한의원 박규천 원장입니다.
“얼굴을 칼로 마구 쑤시는 듯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만큼 아파요.” 삼차신경통 환자의 하소연입니다.
여러 신경통 가운데서도 삼차신경통은 통증 강도가 세기 때문에 환자들이 겪는 고통이 극심합니다. 게다가 턱관절, 잇몸, 볼 부위가 아프기 때문에 치통, 임파선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치료를 받거나 치아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해 발치까지 하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턱뼈 아래쪽 턱관절이 아파 임파선염약을 먹었는데 낫지를 않더군요, 턱관절통증이 문제인가 싶어서 턱관절 치료까지 받았는데 차도가 없었어요. 뒤늦게 삼차신경통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온통 신경이 얼굴 쪽으로 쏠려 가끔씩 찾아오는 통증이 지독하게 아파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습니다.” 또 다른 환자분의 사례입니다.
얼굴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은 12쌍이 있는데 삼차신경은 이 가운데 제 5뇌신경을 말합니다. 5신경의 끝이 크게 3갈래로 나뉘어 있어 ‘삼차신경’이라고 부릅니다.
삼차신경의 첫 번째 가지(1분지_안가지)는 이마와 앞머리에 분포하며 이마와 눈 주의 감각을 관장하며 두 번째 가지(2분지_상악지)는 윗입술, 윗뺨, 윗잇몸, 입천장에 분포하며 광대뼈 부위 감각을 컨트롤합니다. 세 번째 가지(3분지_하악지)는 아랫입술, 아랫잇몸, 혀, 아래턱 부위까지 분포해 턱 주변의 감각을 담당합니다.
삼차신경에 이상이 생기면 얼굴에 감각이상과 함께 씹기 근력이 약화되며 극심한 통증이 찾아옵니다. 찌릿찌릿하게 전기가 오는 발작적인 통증이 느껴지지요. 이 같은 통증은 이를 닦거나 세수할 때, 음식을 씹을 때 등 수시로 발생합니다.
삼차신경통은 ‘통증의 왕’이라고 할 만큼 악명이 높습니다. 얼굴 부위가 아프다 보면 무의식적으로 신경 분포가 많은 턱관절 쪽에 힘을 가하게 되어 골격이 휘거나 틀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삼차신경통 원인은?
삼차신경이 뇌간으로 들어가는 부위를 뇌혈관이 압박해서 발생합니다. 간혹 삼차신경 주위에 뇌종양이 발생해 신경을 압박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01. 외상
외부에서 충격이 가해져 두개골에 충격을 받으면 뇌신경이 손상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02. 감염질환
대상포진, 중이염 등에 의해 삼차신경이 감염되어 나타납니다.
03. 역류성 식도염
잠자는 동안 위산, 소화액이 역류해 구강에 고이면 혀, 잇몸이 부식되는데 이런 현상이 누적되다 보면 삼차신경을 변성시키게 됩니다.
04. 구강호흡
코가 아니라 입으로 숨을 쉬면 혀가 금방 마르고 혀와 잇몸이 자극을 받게 되며 신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05. 상열
상열로 인해 구강건조 현상이 나타나 삼차신경에 변성이 나타납니다. 상열은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이지요. 실제 삼차신경통은 40대 후반~50대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삼차신경통 한방치료는?
통증이 극심한 삼차신경통은 재발이 잘되는 질환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삼차신경통 치료는 재발이 되지 않도록 병의 원인을 찾아 뿌리까지 치료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몸의 면역력을 키워 근본 토대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겁니다.
지암한의원은 삼차신경통을 비롯해 안면마비, 안면떨림 등 다양한 얼굴 질환을 치료한 임상경험이 풍부합니다. 이 같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의 증상, 체질, 현재 앓고 있는 다른 질환들까지 고려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는 한약처방, 침술치료, 추나요법을 병행합니다. 또한 삼차신경통 재발을 박기 위해서는 평상시 식이요법, 꾸준한 운동 같은 생활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가이드합니다.
◾한약
한약을 통해 몸의 어혈, 풍열을 제거하고 뇌의 혈액 독소까지 없애줍니다. 엄선된 한약재로 엄격하게 관리되는 위생적인 탕전 시설에서 약재를 탕전 합니다.
◾약침
신경안정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한약재를 증류한 한약액을 삼차신경 주변에 놓습니다. 약침은 한약과 침술의 장점이 결합되었기 때문에 약효가 빠르며 오래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침을 꾸준히 맞으면 염증과 어혈이 제거되며 신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추나요법
한방 수기요법인 추나요법을 통해서 턱관절과 두개골 교정으로 삼차신경 주변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암한의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