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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기

1등 집착을 버릴 때 진짜 성장이 시작된다

by DataSopher



완벽보다 적합함: 나답게 살아가는 연습


“세상에 딱 하나의 정답이 있다면, 우리는 모두 실패자일 것이다.”


요즘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말에 지친 사람이 참 많습니다.

공부도, 일도, 관계도 ‘Top’이 아니면 의미 없다는 분위기.

그런데 데이터는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자기 삶에 ‘의미’와 ‘적합성’을 느끼는 사람은 성과 지표가 높지 않더라도 행복과 지속성이 더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타트업 생존율 통계에서도 ‘빠른 성장은 위험요소’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최고가 되는 건 때로 자멸로 가는 지름길이 되기도 하죠.




"나는 최고가 되고 싶은가, 적합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이 질문은 자주 묻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회는 ‘비교 가능한 성취’를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연봉, 팔로워 수, 수상 경력, 인지도.


세상은 점점 복잡해지고 오히려 '적합한 사람'이 살아남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최고가 아닌, 가장 적절한 사람.

1등이 아닌, ‘문제에 가장 알맞은 사람’.


브랜딩의 세계에서도 이 법칙은 통합니다.

MZ 세대는 이미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보다 가장 ‘나와 맞는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다양성은 방향이지 수준이 아니다


성장은 위로만 향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옆으로, 때로는 뒤로.

물러나는 게 아니라 '다양하게 알아가는 것'이라면 그건 회피가 아니라 탐색입니다.


"나는 오늘도 성장하지 않았지만 다양하게 살아냈다."

이 말이 우리에게 충분한 위로와 동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말의 진짜 의미


“남을 이롭게 하라”는 말은 진부하지만 사실 그보다 더 강력한 자기계발이 없습니다.

이타성이야말로 인간의 생존 전략이고 가장 지속가능한 브랜드 전략이기 때문이죠.


요즘처럼 개인화된 시대일수록 ‘자기다움’을 통해 ‘타인에게 이로움’을 주는 사람이 더욱 돋보입니다.

브랜드도, 조직도, 개인도 ‘누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가’로 구분됩니다.




최고보다 나다움


데이터 분석가로서 말씀드리면 “최고”라는 지표는 대부분 외부 기준입니다.

“적합성”은 내면에서 출발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그러니 이렇게 말해봅시다.

"나는 최고는 아닐지 몰라도 오늘의 나에게는 딱 맞는 사람이다."


그 문장이야말로 우리 삶에서 가장 지혜로운 성장 전략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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