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emin Park Jan 16. 2018

소셜 벤처의 9개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 비즈니스 모델 사례 (3)

BM은 가치 창출과 가치 획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소셜 벤처의 BM은 일반 기업의 BM과 달리 경제적 수익만이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을 통해서도 가치를 획득한다.


BM과 마찬가지로 소셜 벤처 BM의 가치 제안 역시 고객, 제공하는 가치, 가치를 담은 상품 및 서비스,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소셜 벤처에서는 여기에 특히 사회적 가치 제안을 담은 미션이 강조된다 [1][2].


미션에 초점을 두어 소셜 벤처를 미션 지향성(missionorientation), 통합 유형(type of integration), 목표 시장(target market) 등 3개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1]. 


미션 지향성은 논리적으로는 미션 중심(mission-centric), 미션 관련(mission-related), 미션 무관(unrelatedto mission)의 값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미션 무관의 경우는 소셜 벤처가 아닌 일반 기업에 해당한다. 

통합 유형은 미션 실현을 위한 사회 프로그램(socialprogram)과 이윤 추구를 위한 기업 활동(enterprise activities)가 일치하는지(embedded), 일치하지는 않지만 통합돼 있는지(integrated), 아니면 기업 활동이 사회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식으로 분리돼 있는지(external)로 나눌 수 있다. 미션 지향성과 통합 유형은 상관성이 매우 높다.

끝으로 목표 시장은 목표 수혜자(target population), 정부(government contract), 제삼자 지불자(third party), 기업(B2B commerce), 일반 시민(general public)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능한 조합은 총 10개[1]다. 


실제로는 창업가 지원 모델(entrepreneur supportmodel), 시장 중개 모델(market intermediary model), 고용 모델(employment model), 서비스 수수료 모델 (fee for service model), 저소득 고객 모델 (low-income client model), 시장 연계 모델 (market linkage model), 협동조합식 모델(cooperative model), 조직 지원 모델 (organizational support model) 등 9개 모형이 가능하다 [1][3][4]. 


소셜벤처의 비즈니스 모델

[1] Grassl, W.(2012). Business models of social enterprise: A design approach to hybridity. ACRN Journal of Entrepreneurship Perspectives, 1(1), 37-60.          

[2] Social Enterprise Knowledge Network(2006). Effective Management of Social Enterprises. Lessons from Businesses and Civil Society in Iberoamerica.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 미션 지향성-통합유형 2개와 목표시장 5개의 곱.

[4] Alter, S. K.(2006). Social enterprise models and their mission and money relationships. In A.Nicholls(Ed.), Social entrepreneurship: New models of sustainable socialchange(pp. 205-232). NY: Oxford University Pres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