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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aemin Park Jan 23. 2018

미디어 스타트업을 위한 책들

미디어 스타트업 읽기

스타트업은 뉴스 미디어의 시장과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혁신 방법론이다. 뉴스 미디어 스타트업은 우선 스타트업으로서 자기 인식을 갖고 스타트업 생태계의 일원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스타트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 60여 권을 소개한다. 꼭 읽어볼만한 책은 스타트업 고전으로 따로 뽑았다.


고전급


Christensen, C. M.(1997). The Innovator's Dilemma: When NewTechnologies Cause Great Firms to Fall. 이진원(역)(2009). <혁신 기업의 딜레마>. 서울: 세종서적.

- 1997년 나온 책으로 왜 우량 기업 트랜스포메이션이 힘들고 스타트업을 통해서만 파괴적 혁신이 가능할지 자원의존성 개념을 통해 잘 설명한다. 앞선 드러커의 책을 계량 연구로 정확히 모델링한책.


Drucker, P.(1985).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이재규(역)(2004).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 정신>. 서울: 한국경제신문

- 1985년에 출간된 책으로 당시 실리콘밸리를 폄하하지만 혁신 창업가로서 스타트업의 거의 모든 원형이 다 담겨 있다. 이 책에선 GM이나 보잉, IBM도 성공한 스타트업.


Kawasaki, G.(2004). The Art of the Start: The Time-Tested, Battle-Hardened Guide for Anyone Starting Anything. 김동규(역)(2005).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서울: 랜덤하우스중앙.

- 피터 드러커가 실리콘밸리에 제기한 문제를 실천적으로 풀어낸다. 이후 나온 모든 스타트업 자기계발서의 원형 같은 책.


Horowitz, B.(2014). The hard thing about hard things: building a business when there areno easy answers. 안진환(역)(2014). <하드 씽>. 서울: 36.5.

- 피터 드러커가 실리콘밸리에 제기한 문제를 실천적으로 풀어낼 뿐만 아니라 엑셀러레이터로 제도화한다. 무엇보다 스타트업이란 끊임없는 문제 해결 과정 자체임을 보여준다.


Kim, W.C. & Mauborgne, R.(2015). Blue Ocean Strategy(Expanded Edition). 김현정·이수경(편역)(2015). <블루오션 전략(확장판)>. 파주: 교보문고.

- 스타트업 같은 작은 혁신 기업이 재구획 시장을 만들어 승자가 되는 블루오션 전략을 이론화한다. 재구획 시장에 접근하는 법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Rifkin, J.(2014). The zero marginal cost society: the internet of things, the collaborative commons, and the eclipse of capitalism. 안진환(역)(2014). <한계비용 제로 사회: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부상>. 서울: 민음사.

- 기업통치성의 시대와 금융통치성의 시대가 끝나고 정보통치성의 시대가 어떤 기반으로 도래했는지 정확히 짚어낸다. 4차 산업혁명론보다 이게 맞다.


Ries, E.(2011). The Lean Startup. 이창수·송우일(역)(2012). <린 스타트업>. 서울: 인사이트.

- 스타트업의 수행은 '린 스타트업'이라는 말 한마디로 요약된다.


Berkery, D.(2007). Raising Venture Capital for the Serious Entrepreneur. 이정석(역)(2013). <스타트업 펀딩>. 서울: e비즈북스.

- 스타트업 펀딩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게임이 아니다. 제로 투 원의 기하급수 성장을 전제로 자원을 전부 쏟아붓는 공격적 투자가 이뤄지지만 반복/확장/지속가능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Thiel, P. & Masters, B.(2014). Zero to One: Notes on Startups, or How toBuild the Future. 이지연(역)(2014). <제로 투 원: 스탠퍼드 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Blank, S. & Dorf, B.(2012). The Startup Owner's Manual: The Step-By-StepGuide for Building a Great Company. 김일영·박찬·김태형(역)(2014). <기업창업가 매뉴얼>. 의왕: 에이콘.

- 린 스타트업 방법론 중 린 사고에 기초한 고객 개발을 자세히 설명한다. 블랭크는 린 스타트업 방법이 애자일 개발과 고객 개발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Ellis, S., & Brown, M. (2017). Hacking growth: how today's fastest-growing companies drive breakout success이영구이영래()(2017).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골든어페어.

- 페이스북 그로스 총책임자는 누구인가? 바로 저커버그다. 근거 기반 마케팅 기법인 그로스 해킹을 통해 고객에 다가라.
 


권도균(2015).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 고양: 로고폴리스.

- 한국의 하드씽, 제로투원. 주당 100시간. 


Anderson, C.(2009). Free: The Future of a Radical Price. 정준희(역)(2009). <프리: 비트 경제와 공짜 가격이 만드는 혁명적 미래>.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 한계 비용이 제로가 된 상태에서는 프리코노믹스를 이해해야 한다. 정보통치성의 세계에선 공짜 경제가 시장과 사회를 주도한다.


유용한 책


(1) 창업, 펀딩, 투자

Aulet, B.(2013). Disciplined entrepreneurship: 24 steps to a successful startup. 백승빈(역)(2014). <MIT 스타트업 바이블>. 서울: 비즈니스북스.

Cremades, A.(2016). The art of startup fundraising: Pitching investors, negotiating the deal, and everything else entrepreneurs need to know. 서정아(역) (2017). <스타트업 펀딩의 기술>. 서울: e비즈북스.


(2)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KOREAN STARTUP MAP: https://startupall.kr/map/

더브이씨 (THE VC) - 한국 스타트업 투자 데이터베이스: https://thevc.kr/


(3) 비즈니스 모델

Gassmann, O., Frankenberger, K. &Csik, M. (2014). The Business ModelNavigator. 아이큐브플랫폼연구소(역)(2016). <비즈니스 모델 내비게이터>. 서울: 아이큐브플랫폼연구소.
남대일·김주희·정지혜·이계원·안현주(2015).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서울: 한스미디어.

김진수·이창영·김재호·서경준·박재홍(2016). <소셜벤처 창업하기>. 서울: 청람.


(4) 마케팅

Godin, S.(2004). Free Prize Inside.Penguin Group. 남수영·이주형(역)(2004). <보랏빛 소가 온다>. 서울: 재인.Anderson, C.(2006). The long tail: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selling less of more. 이노무브그룹 외(역).(2006). <롱테일 경제학>.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Gladwell, M.(2002). The Tipping Point: How Little Things Can Makea Big Difference. 임옥희(역)(2016). <티핑포인트>. 서울: 21세기북스.

黎萬强(2014). 参与感: 小米口碑营销内部手册. 박주은(역)(2015). <참여감: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서울: 와이즈베리.


(5) 애자일 개발

貝瀨岳志, 原田勝信, 和島史典, 栗林健太郞, 柴田博志, 家永英治(2015). スクラム實踐入門 成果を生み出すアジャイルな開發プロセス. 최지현(역)(2015). <스크럼: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의사소통 전략>. 부천: 프리렉.


Beck, K.(2002). Test-driven development: by example. 김창준·강규영(역)(2005). <테스트 주도 개발>. 서울: 인사이트.

Beck, K. & Andres, C.(2004).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김창준·정지호(역)(2006).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서울: 인사이트.

Cohn, M.(2004). User stories applied: For agile software development. 심우곤(역).(2006). <사용자 스토리: 고객 중심의 요구사항 기법>. 파주: 인사이트.


(7) 개방 혁신

Chesbrough, H.(2006). Open Business Models. 서진영·김병조(역)(2009). <오픈 비즈니스 모델>. 파주: 플래닛.

Chesbrough, H.(2003). Open Innovation. 김기협(역)(2009). <오픈 이노베이션>. 서울: 은행나무.


(8) 사례

Keating, G.(2012). Netflixed: the epic battle for America's eyeballs. 박종근(역)(2015). <넷플릭스 스타트업의 전설>. 서울: 한빛비즈.

森田直行(2014). 全員で稼ぐ組織: JALを再生させた「アメーバ経営」の教科書. 김진연(역)(2015). <이나모리 가즈오의 아메바 경영 매뉴얼>. 서울: 예문.

Brad, S.(2013). The Everything Store. Little Brown andCompany. 야나 마키에이라(역)(2014).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 파주: 21세기북스.

Kroc, R.(2016). Grinding It Out: The Making of McDonald's. 이영래(역)(2016). <로켓 CEO: 맥도널드 창업자 레이 크록 이야기>. 서울: OCEO.

Gerstner, Jr. L. V.(2009). Who says elephants can't dance?. 이무열(역)(2012).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파주: 북앳북스.

Malone, M.(2014). The Intel Trinity: How Robert Noyce, Gordon Moore, and Andy Grove Builtthe World's Most Important Company. 김영일(역)(2016). <인텔: 끝나지 않은 도전과 혁신>. 서울: 디아스포라.

Morris, C.(2014). Tesla Motors: How Elon Musk and Company Made Electric Cars Cool, andSparked the Next Tech Revolution. 엄성수(역)(2015). <테슬라 모터스: 일론 머스크, 자동차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서울: 을유문화사.

嶋聰(2015). 孫正義の參謀. 정문주(역)(2016). <손정의 참모: 참모의 눈으로 바라본 손정의 기업가 정신>. 서울: 스타리치북스.

Schmidt, E. & Rosenberg, J.(2014). How Google Works. 박병화(역)(2014).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파주: 김영사.

Isaacson, W.(2015). Steve Jobs. 안진환(역)(2015). <스티브 잡스>. 서울: 민음사.

Gallagher, L.(2017). The Airbnb Story. 유정식(역)(2017). <에어비앤비 스토리>. 파주: 다산북스.

Grove, A.(1999). Only the paranoid survive. 유영수(역)(2003). <앤드류 그로브 승자의 법칙>.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9) 기타

Ismail, S., Malone, M. & Geest, Y.(2014). C. 이지연(역)(2016).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서울: 청림.

Kurzweil, R.(2006). The Singularity Is Near: When HumansTranscend Biology. 김명남·장시형(역)(2007). <특이점이 온다>. 파주: 김영사.

Peters, T. J. & Waterman, R. H.(2004). In Search of Excellence: Lessons fromAmerica's Best-Run Companies. 이동현(역)(2005). <초우량 기업의 조건>. 서울: 더난.

Womack, J. P. & Jones, D. T.(1996). Lean Thinking: Banish Waste and CreateWealth in Your Corporation. 송한식(역)(2006). <린 싱킹: 낭비 없는 기업의 전략 백신>. 서울: 바다출판사.

Collins, J.(2001). Good to Great. 이무열(역)(2011).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서울: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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