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신돌이 Mar 17. 2022

취직과 취집 사이

#10. 혼자 살아가는  중입니다 

중학교 때 친구가 오랜만에 전화를 해서는 남양주에 새로 생긴 브런치 카페에 가자고 했다. 그렇잖아도 카톡 프로필 사진이 매주 새로운 카페로 바뀌는 걸 보고 참 팔자 좋게 산다, 생각하던 터였다.


난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자격증 따러 학원에 다니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했더니  다 늙어서 뭘 그리 열심히 사냔다. 그걸 몰라서 묻나? 100세 시대에 먹고살려면 어쩔 수 없다 했더니 요즘 마흔 넘은 여자를 누가 쓰냔다. 그러면서 차라리 취직 말고 취집을 하란다.  남편이 벌어다 주는 돈 쓰는 게 얼마나 편한지 모른다면서 말이다.

 

격려인지, 조롱인지 말이 귀에 거슬렸다. 네 남편이 너 이렇게 말하고 다니는 거 아냐고, 네 남편 꿈도 전업남편일지 모른다고 하려다 그만두었다. 대신 마흔 넘은 여자는 취집도 힘들다고 자폭해버렸다.

내가 이렇게까지 말하면 화제를 바꿀 법도 한데 참 눈치도 더럽게 없지, 기껏 한다는 소리가 자기 딸내미 학교 선생이 오십칠 세인데 육십 넘은 오빠랑 결혼했다며 나 보고도 희망을 가지란다. 이게 사람 놀리나, 백수와 학교 선생을 비교하다니. 더 말을 섞다가는 쌍욕이 나올 것 같아 바쁘다는 핑계를 대고 서둘러 전화를 끊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지만 그 숫자의 무게를 견디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니다.  지금 학원 수강생 중에서 내가 가장 최연장자다. 2,30대 틈에  끼여 앉아 있으려니 난 저들 나이 때 뭘 하고 살았나 싶어 자괴감이 든다. 내가 과연 저들과 경쟁해 이길 수 있을까? 시험도 보기 전에 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 탓을 하랴! 오늘의 무능한 나를 만든 건 과거의 게을렀던 나인 것을.     

 

나이가 들수록 일의 선택지가 달라지고 점점 줄어든다. 나의 20대 선택지와 40대의 선택지는 같은데 세상은 내게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 내가 하고 싶다고 해서 내가 할 수 있다고 해서 일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막 마흔이 됐을 때 동네 호프집에 붙어 있는 주방이모 구인 전단지에 ‘나이 45세까지’라는 문구를 보고 발끈했던 적이 있었다.

‘아니, 쫄면 삶고 골뱅이 무치는데 나이가 뭔 상관이야?’

그때 처음으로 나이 든다는 것에 두려움을 느꼈었다. 지 금 생각해보면 그 호프집 사장이  삼십 대였으니 자기보다 나이 많은 직원을 쓰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불편한 진실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과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중에 어떤 일을 직업으로 선택해야 할까?


얼마 전에 친구가 점을 보러 갔는데 점쟁이가 친구 직업을 묻더니 20년 넘게 해왔어도 좋아서 한 일이 아니라고, 그 일은 네 사주에  없는 일이라고 해서 깜짝 놀랐었다. 친구는 그 일을 자기 스스로 알아보고 공부해서 선택한 일이었기에 친구도 좋아서 하는 일인 줄 알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그 일이 친구에게 너무 잘 어울렸다.


내 사주엔 어떤 직업이 있는 걸까?

난 글을 써서 먹고살고 싶었다. 입에 풀칠할 정도만 벌어도 글로 벌어먹고 살고 싶었다. 그 일이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이고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태껏 내가 글 써서 번 돈은 오십만 원이 고작이다. 진즉에 굶어 죽었어야 할 벌이인 것이다.  

  

10년 넘게 전업주부로 산 친구가 혼자 버는 남편이 안쓰러워 취직을 했다. 예전에도 아이 학원비라도 벌어 볼까 해서 알바를 하려고 했었는데 남편이 살림 잘하는 것도 돈 버는 일이라고 못하게 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취직을 했다고 하니 정말 잘했다며 좋아하더란다. 친구는 남편의 그 모습에 내가 여태 남편 속도 모르고 그동안 눈치 없이 놀고먹었다고 미안해하더라.


금수저가 아닌 이상, 투자의 고수가 아닌 이상 벌어먹고 살기 힘든 세상이다. 취직이든 취집이든 각자도생의 시대인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을 넘는 인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