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다함 Aug 15. 2021

오리가 되고 싶었던 백조

브런치X저작권위원회

Unce upon a time. Long long ago. 옛날 옛적에. 호랑이 담배 피던 그 시절에. 오리 떼들이 마을을 이루며 모여 살던 유니버스가 있었다. 오리 마을 옆에는 다른 오리 마을, 그 다른 오리 마을 옆에는 또 다른 오리  마을이, 오리 떼들도 가족 별로 마을을 이루며 살고 있었다. 수많은 오리 마을을 오리 1리 오리 2리 오리 3리... 이렇게 불렸다.


오리 1리 패밀리의 엄마 아빠 오리 사이에는 아기 오리 1호, 아기 오리 2호, 아기 오리  3호, 4

아기 오리 4호, 아기 오리 5호, 아기 오리 6호, 아기 오리 7호, 아기 오리 8호, 아기 오리 9호, 아기 오리 10호, 아기 오리 11호, 아기 오리 12호가 있었다. 그리고 플러스 원 아기 오리 13호가 있었다. 아기 오리 13호는 오


사실 오리 1리 오리 가족의 막내 아기 오리 13호가, 오리 1리 엄마 아빠에게 태어난 오리가 아니라는 것은 엄마 아빠는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 엄마 오리가 낳은 알이 12개뿐이었던 것도 엄마 아빠 오리는 알고 있었고, 알의 생김새와 크기도 다를 12개의 알과 마지막 하나의 알은 너무도 달랐다. 엄마 아빠 오리만 알고 있는 비밀이었지만, 시간에 지남에 따라 그 누구도 말하지 않았지만, 모두가 아는 공공연한 비밀이 되었다. 사실 오리가 아닌 13번째 아기 오리 본인만 모르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엄마 아빠 오리가 알고 있었던 사실은, 본인의 아기가 아니라는 사실뿐 아니라, 애초에 오리가 아니었다는 사실이었다. 오리가 아니라는 사실만 알았지, 도대체 어떤 이름의 새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엄마 아빠 오리의 유니버스에서는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종류의 새였다. 백조란 사실을 알게 된 것도, 아주 시간이 많이 지난 후에, 전설로 내려오는 이야기 속의 신비한 생명체들이, 오리 유니버스로 날아왔을 때였다.


엄마 아빠 오리는 정체를 알지 못했던 아기 백조를  아기 오리 13호로 키우기로 했다. 엄마 아빠 오리만 아는 비밀이었지만, 그 누구도 입 밖에 꺼낸 적이 없었지만, 오리 유니버스의 모든 오리들이 다 알고 있었고, 오리 1리의 12 아기 오리들도 다 알고 있었다. 아무도 입 밖으로 꺼내 놓지 않는 공공연한 비밀이었을 뿐이었다.


사실 오리가 아닌 백조인 13번째 아기 오리와 함께 사는 12명의 아기 오리도 행복했고, 엄마 아빠 오리도 행복했고, 백조로 태어나 오리로 자라난 오리 1리 아기 오리 13호도 행복했다.


오리 1리 엄마 아빠 오리는 아기 오리 13호다른 오리처럼 살아가기를 강요하지도, 오리가 다른 무엇으로 살아가기를 강요하지 않았다. 그저 오리 1리의 오리 패밀리의 오리 아기 13호로 행복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기를 응원할 뿐이었다.


아기 오리 13호는 스스로 평범한 오리라고 생각했지만, 엄마 아빠 형제뿐 아니라 주변 모든 오리 유니버스의 오리 떼들이 오리로 살아가는 백조를 바라보고 있었다. 백조로 태어났지만 오리로 자라나 오리처럼 살아가지만, 오리 같은 오리 아닌 뭔지 모를 신비한 종류의 새가 모두의 눈이 즐겁게 했다. 다만 오리 마을의 모든 오리들은 그 사실을 그 누구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았을 뿐이다. 모두가 자신만 오리로 살아가는 백조를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했다.


아기 오리 13호는 백조로 태어나 오리로 살았지만, 세월이 지나가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다 보니, 백조가 되었다. 백조가 된 오리는 사실 오리 유니버스를 떠날 생각이 1도 없었다. 그냥 오리 유니버스에서, 아직 자신이 백조란 이름의 새라는 사실은 몰랐지만, 다른 오리와는 다른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 살아가는 게 본인오리 1리 오리 패밀리와 인근 오리 유니버스가 행복했다.


어느 날 갑자기 아주 먼 곳으로부터 수백수천 마리의 백조들이 날아와 오리 유니버스 상공을 지나가기 전까지는 그랬다. 오리 유니버스에 나타난 백조들은 전설 속 이야기로만 전해 내려오던 환상이 현실로 나타난 것이었다. 그렇지만 다가갈 수 없고, 다가갈 마음도 없고, 그런 TV 속에 슈퍼스타 같은 존재였다. 그리스 신화 속 여신과도 같은 존재였다.


백조 떼가 오리 유니버스 상공을 지나가려 날아왔을 때, 비로소 오리 떼들은 오리 1리 아기 오리 13호가 백조란 사실을 알았다. 백조인 13호 오리 또한 자신이 오리가 아닌 다른 이름의 새라는 것은 이미 깨달아 알고 있었지만, 자신이 백조라고 불리는 라는 것과, 그 가 어딘가 존재한다는 것을 그때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Finally 결국 아기 오리 13호는 백조 떼와 함께 떠나갔다. 본인이 오리 패밀리가 아닌, 백조 패밀리라고 생각해서, 진짜 엄마 아빠 형제를 찾아서 떠난 게 아니었다. 알고 보니 백조인 아기 오리 13호에게 가족은 오리 1리의 오리들이고, 알고 보니 백조인 아기 오리 13호의 민족은 오리 유니버스의 오리 떼들이었다.


다만 알고 보니 사실은 백조였던 아기 오리 13호가 백조 떼들의 백조 댄스 군무를 보았을 때, 자신 안에서 꿈과 사랑과 야망의 심장 박동이 뛰기 시작했다.


오리가 되고 싶었던 백조는, 백조로 태어났지만 오리로 자라 남다른 오리로 살아온 백조는, 백조 떼가 오리 마을에 강림했을 때, 백조 떼와 함께 오리 마을을 떠났다.


오리가 되고 싶었던 백조와, 오리가 아닌 백조를 오리로 받아주었던 오리 떼들 모두, 사실 아무도 누군가에게 말한 적 없지만, 백조가 언젠가 어느 때인가 오리 떼를 떠날 운명이란 것을 사실 다 짐작하고 있었다. 서로가 함께 있어 행복했지만, 서로가 살아갈 세계가 다르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었다. 모두가 자기 혼자만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던 공공연한 비밀이었을 뿐이다.


백조로 태어나 오리 1리에서 13호 오리로 자라난 백조는, 어느 날 갑자기 오리 유니버스 상공에 나타난 백조 떼와 함께 오리 유니버스를 떠났다.

작가의 이전글 아빠의 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