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다함 Mar 16. 2022

지난 글에 메이기보다, 오늘의 글을 쓴다

내일의 글을 기다린다


클래스101과 브런치가 함께하는 <브런치북 AI클래스 프로젝트>에 일찌감치 응모했었다. <마음을 표현하는 브런치 글쓰기>라는 브런치 글쓰기에 대한 브런치북과, <다함스토리>라는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사랑에세이를 쓴 브런치북을 응모했다. 응모일까지 시간과 여유가 있으면, <나의 조울증 극복기>라는 조울증 극복기에 대한 브런치북을 발행하여 하나 더 응모할 계획이다.


응모 기한을 한창 앞두고 여유 있게 응모해서, 퇴고를 하려고 써놓은 브런치북으로 돌아오면, 손을 데지 못하겠다. 완성이 되었다고 볼 수는 없는 초고이기는 하지만, 이미 내 손을 떠나간 것이다. 내가 써 놓은 글을 가지고 책을 만들 팔 수 있는 각이 나오는 출판사의 에디터가 있으면 가져다가 손 봐서 세상에 내놓겠지 하는 마음이다. 나중의 지금에 글들이 출판사를 통해 출간이 되게 되면, 에디터의 피드백을 받아서 작가가 해야 하는 퇴고 과정과 추가글을 써야 하는 과정이 있겠지만 말이다. 일단, 지금 내가 쓴 두 작품은 내 손을 떠났다. 글 내용이 공모전 당선권에 들지 못하다 하더라도 어쩔 수 없다. 


지나간 글을 붙잡고 있으면, 지금의 글과 앞으로의 글을 쓸 수 없다. <마음을 표현하는 브런치 글쓰기>와 <다함스토리> 브런치북을 더 이상 수정하지 않겠다는 것이지, 동일 제목의 매거진에 더 이상 글을 쓰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 동일 제목의 매거진의 관련 주제의 글이 떠오르면 계속 쓸 것이다. 다만, 매거진이 이미 브런치북이 된 것에 대해서는 더 이상 건드리지 않으려 한다. 공모전에 당선이 되거나, 출판사에 눈에 띄어서, 출간이 되게 되면, 알아서 가져가서 고쳐 쓰겠지 하는 마음이다.


지난 글에 메이기보다는, 오늘의 글을 쓰며, 내일의 글을 기다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이 써지지 않던 날들을 위한 변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