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부는날 Aug 19. 2018

나는 작가는 아니지만

나는 작가가 아니다. 작가와 작가가 아닌 사람의 차이는 간단하다. 꼭 써야 하는 사람은 작가고 안 써도 되는 사람은 작가가 아니다. 나는 꼭 글을 쓰지 않아도 되니 작가가 아니다.


꼭 써야 하는 사람은 쓰고자 하는게 머리 속에 넘쳐날 때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글감이 떠오르지 않을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면 '뭘 써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할 것이다. 나는 그 고민을 안 해도 되어서 글 쓰는게 재미있다. 나에게 글감은 떠오른 것들 중 마음대로 고르는 것 뿐이니 아주 소중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산뜻하고 좋다.


내가 쓰는 글은 곧 내가 자주 하는 생각인데, 사실 내 머리 속을 뒤져서 가장 풍부한 글감을 찾아낸다면 당연히 엄마에 대한 것일거다. 그런데 엄마에 대한 글은 쉽게 엄두가 잘 안 난다. 음 아직은 말이다. 아직은... 내가 내 슬픔을 건드리는게 두려운 것 같다.


그래서 가장 풍부하고 흥미로운 주제를 여태껏 방치해왔다. 어차피 난 작가가 아니라 글감이 아쉬운 것도 아니니까.


그런데 방금 박완서님의 산문을 읽다가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날 이 분의 생각이 이렇게 글로 남겨져 있다는 것이 참 좋구나. 특히 가족들은 참 좋겠다. 우리 엄마도 그림과 글을 많이 남기고 갔는데 그러고보니 참 고맙다. 엄마의 글을 읽고 싶다. 아 그리고 엄마에 대해 쓰고 싶다.


엄마에 대해 쓰고 싶다.


엄마라는 단어를 피해왔다. 누군가 자신의 엄마에 대해 쓴 글은 아예 읽지 않았다. 특히 엄마와 딸 사이의 이야기를 다룬 것은 드라마건 영화건 소설이건 다 피했다.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꾹꾹 눌러담아 겨우 묶어놓은 보따리가 건드리면 펑 하고 터져버릴 것 같았다.


아직 아프다. 아프긴 아픈데 이러다가 엄마와의 시간, 엄마에 대한 생각, 엄마에 대한 모든 기억들이 사라져버릴까 두려워졌다. 이렇게 피하고 안떠올리려 애쓰다 그냥 다 잊어버리는 건 아닌지.


예쁘고 예민하고 고집스럽고 사랑스런 나의 엄마. 울지 않고 웃으며 나의 엄마에 대해 쓰고 싶다. 나는 작가는 아니지만 나를 위해서.

매거진의 이전글 2011년의 일기로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