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부는날 Nov 05. 2019

어떤 말은 깊은 곳까지 들린다

외숙모는 엄마에게 가까운 친구이자 버팀목이었다. 시누와 올케 사이, 결혼을 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새삼 더 희한한 일이지만 두 사람의 사이는 오랜 친구같이 허물없었다. 어린 내 눈에도 보였다. 엄마가 더 많이 의지하고 있다는 걸. 우리 숙모는 아마 누구에게라도 그럴 것이다. 현명하고 따뜻한 숙모의 곁에는 늘 사람이 많다.


언젠가 엄마의 마음이 힘들 때, 숙모는 나를 찾아왔었다. 아픈 엄마뿐만 아니라 엄마의 곁에서 어쩔 줄 몰라 울먹이고 있던 나를 알아보고 위로러. 그렇게 숙모는 약한 사람을 찾아 어루만지는 사람이다.


엄마의 장례식, 숙모는 무너진 내 등을 쓰다듬으며 말했다.


"엄마는 병으로 간 거야.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 순간에는 어쩔 수 없는 거야. 병이 하는 일이니까. 다혜야, 엄마가 늘 네가 어떻게 살길 바랬는지, 그 바람과 소망들, 다 네 마음속에 있잖아. 엄마의 마음을 잃지 않고, 그대로 살면 돼. 그럼 너에게 엄마는 떠난 게 아니야."


어떤 말은 깊은 곳까지 들린다. 나는 그곳에서 숙모가 해준 말을 몇 번이고 몇 번이고 되새겼다. 그곳을 나와서도 그 말은 종종 나를 어루만졌다.


나는 엄마가 떠난 후에도 잘 살았다.  마음속에 살아있는 엄마의 바람이 때론 나를 다독이고 때론 나를 일으켜 세웠다. 어떤 순간 나는 엄마의 목소리를 듣는다. "참 잘했어, 역시 우리 딸이야."


조용한 집, 정성스레 내린 커피 한 잔을 옆에 두고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엄마는 나에게 이야기한다. 그래, 그렇게 너를 잃지 않고 살라고, 참 잘 살고 있다고.


이전 09화 10인용 압력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