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무리 노력해도 인생이 제자리인 이유

문제는 노력 부족이 아닌 당신의 망상이다

by 박레온

0. 당신의 시간을 헛되이 썼다고 생각하는가? 아닌가? 그럼 왜 제자리인가?


1. 시간이란 자원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진다.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경제적, 사회적 등 다양한 환경이 바뀐다. 현재 당신의 상태가 마음에 안 든다면 쓴 시간의 값이 그 정도 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현 상태는 시간 사용에 대한 당신 선택의 결과 값이다.


2. 어제를 돌아보자. 당신의 시간은 가치가 있었는가? 아쉬운 부분이 있었나? 또는 무가치했는가?


3. 문제-해결에 대한 관점에서 보자. 가장 먼저 할 행동은 문제 정의다.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스프레드시트나 노션, 또는 노트를 이용해서 당신의 하루를 모두 기록하라. 시간 단위든, 행동 단위든 상관 없다. 모두 빼곡히 적어봐라. 3일만 해봐도 현 상황에 대한 문제가 보인다.


4. 새로운 문제일 수도 있고 사실 알고 있던 문제일 수 있다. 직접 적고 눈으로 보라는 뜻이다. 병원에서 어디가 왜 아픈지 검사하는 것처럼 하루를 검사하라.


5.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해 다시 적어라. '돈이 없으니 100만 원을 벌어야지'하는 추상적인 말이 아니다. 이딴 소리는 어디서도 하지 마라. 망상과 같은 큰 목표가 떠오른다면 무조건 쪼개라. 내일까지 할 수 있는, 반 발자국이라도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라.


6. 잔고가 0 원 이라면 '오늘부터 알바하기' 라고 써라. 사람 관계와 관련된 문제라면 '웃으며 인사하기'라고 써라. 당장 오늘과 내일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적고 실행해라. 그리고 그걸 다시 기록해라.


7. 몸이 아플 때 병원에서 검사하는 이유와 같다. 간 상태든 장이든 수치든 일단 봐야 안다. 보지 않고서는 모른다. 단지 상상과 망상의 경계에 있을 뿐이다. 벗어나야 된다. 이렇게는 절대 상황을 개선할 수 없다. 특별한 사람이 아닌, 적어도 당신과 나는 그렇다.


8. 절차를 반복해라. 당신을 검사하라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시간을 검진하라는 뜻이다. 식후 30분 후 먹는 약처럼 아주 작고 간단한 행동 단위로 실행하라. 그리고 "난 어떤 문제가 있어."와 같은 약점을 털어놓는 멍청한 말은 하지 마라. "이런 상황이었는데 이렇게 해보고 있어." 또는 "이렇게 하니까 괜찮더라고."와 같은 말을 하자.


9. 단순한 방법이다. 기록된 문제가 건강이라면 오늘 팔굽혀펴기 딱 하나 만이라도 해라. 돈이라면 하루 단기 알바라도 나가라. 알바를 하든 당근에서 그림을 팔든 말이다. 이것조차 못하면 꿈을 꾸지 마라. 오늘보다 내일이 낫길 바라지 마라. 그만 망상에서 벗어나라.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기꾼에 빠져 귀를 닫은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