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1단계 시험일이 2월 23일이다.
독학사 1단계를 보는 이의 목적은 2가지로 짐작된다.
1) 단순 학점이수
2) 필수 교양학점 이수
단순히 학점을 따려고 보는 이들은 아래 정보가 필요 없을 수 있다. 하지만 필수 교양학점을 얻으려는 이들에겐 꼭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정보이다.
독학사 1단계 외 교양으로 인정되는 과목들
1단계를 앞두며 이런저런 고민이 있을 것이다. 합격을 못하면 어떡하지? 내가 합격할 수 있을까? 에이 60점만 넘기면 되는데 내가 못하겠어! 등 책을 펼치기 전에도 여러 가지 고민들이 떠오를 것이다. 물론 한 번에 합격하면 가장 좋겠지만은 이 외의 상황도 대비를 해두는 편이 현명하다.
독학사 1단계의 모든 과목들은 교양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어떤 과목을 선택했던 “필수 교양”으로 인정이 된다는 것인데, 만약 불합격해서 교양학점이 비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독학사 2단계를 봐야 한다. 2단계 중에서도 교양학점으로 인정되는 과목을 선택해서 합격해야 한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독학사 1단계]
-1단계 : 전 과목
[독학사 2단계]
-국어국문학 / 국어학개론, 국문학개론, 한국현대시론
-영어영문학 / 영어학개론
-심리학 / 상담심리학, 산업및조직심리학
-행정학 / 행정학개론
-가정학 / 가정관리론
[독학사 3단계]
-유아교육학 / 부모교육론
-가정학 / 가족관계, 식생활과건강
-컴퓨터과학 / 인공지능, 컴퓨터그래픽스
[독학사 4단계]
-교양 선택 / 국어, 국사, 외국어
-국어국문학 / 국어학개론, 국문학개론
-영어영문학 / 영어학개론
이 중 4단계는 따로 응시자격이 필요하다. 대신 3단계까지는 모두 응시자격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만 되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독학사 1단계에서 불합한 과목이 있다면 2단계나 3단계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단 것이다.
대신 3단계부턴 주관식과 서술형이 출제되며 점수 비중은 40%나 되니 까다롭다. 1단계를 대체하려면 2단계에서 합격하는 것이 가장 좋다. 2단계는 1단계의 출제기준과 동일하다. 100% 객관식이다.
자주 하는 질문
Q._
독학사 2단계는 아무 과목이나 선택 가능한지?
A._
전공을 선택해야 하며 해당 전공에 맞는 과목만 볼 수 있다.
1단계와 다른 개념이 2단계부터는 응시하려는 전공 선택을 해야 하므로 과목 선택의 폭이 제한적이다.
예를 들어, 국어국문학을 선택하면 국어학개론, 국문학개론, 한국현대시론 이 3과목으로 교양학점을 채울 수 있다. 국어국문학을 선택하고 영어영문학 전공의 영어학개론 과목을 응시할 수 없다.
Q._
독학사 1단계에서 경영학을 선택했는데, 2단계는 전공 변경이 가능한가?
A._
가능하다. 2단계 원서접수를 할 땐 다시끔 전공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1단계에 경영학을 선택했더라도 2단계는 영어영문학으로 접수할 수 있다. 불이익은 전혀 없다.
Q._
딱 1과목만 응시하는 경우에도 시험장에 계속 있어야 하는지?
A._
있을 필요 없다. 1단계든 2단계든 응시과목 시간에만 들어갔다가 시험지 제출을 하고 나오면 된다. 굉장히 깔끔한 시험이다.
18년도 독학사 시험을 봤던 기억으론 보는 교재보다 시험장에서의 문제가 훨씬 쉬웠다. 책을 본 시간은 하루가 안 되는듯한데, 생각보다 시험이 쉬워서 운 좋게 필요한 학점을 받을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독학사 공부를 하는 시기이다.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시험이니, 정말 마음 편하게 먹고 강렬히 마킹하고 자신 있게 나왔으면 한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