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당당한스펀지 Jul 04. 2020

단기간에 파워블로거 되는 법



없습니다.

없어요.


이 이유를 한 번 들여다보죠.




1. 파워블로거의 정의


이 글에서 파워블로거란 노출의 영향력이 매우 뛰어난 블로거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웃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닌, 어떤 글을 적어도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입니다.



2. 네이버의 상위 노출 원리


네이버는 점수제입니다. 블로그에도 점수가 매겨지고 글 쓰는 원고에도 점수가 매겨지죠. 블로그의 점수가 높고 원고의 점수가 높을 때 상위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검열은 기계가 합니다. 이 기계가 작동하는 시스템을 로직이라고 표현하죠. 로직의 변천사는 리브라 - 소나 - 씨랭크 - 다이아 순으로 현재는 모든 시스템이 합쳐져 돌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글을 작성하면 블로그 점수를 기반으로 네이버 로직이 원고를 한 번 훑는 형식으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기반이 되는 [블로그 점수 + 로직의 평이 좋은 원고 = 총점]이 높을수록 상위에 노출됩니다.



3. 원고 점수를 높이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우리가 쓴 원고는 네이버 로직이 판별하고 점수를 부여합니다. 이 점수가 높으면 자신의 원고 점수가 높다고 이해할 수 있겠죠. 그럼 원고 점수를 높이는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해답이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데요. 이미 높은 점수로 평가된 블로그 원고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키워드의 1~3순위 원고를 참고해 작성하면 원고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PC 블로그 탭에서의 1~3순위와 모바일 VIEW 탭에서의 1~3순위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PC 노출을 희망하는지 모바일 노출을 희망하는지 먼저 선택하신 후 원고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4. 상위 원고를 참고하는 방법


참고해야 하는 것은 많습니다. 노출 희망하는 키워드가 원고 내 몇 번 반복되었는지, 어떤 태그를 사용했고 몇 개의 태그를 사용했는지, 글쓰기 방식은 줄글인지 짤막한 글인지, 이미지 개수는 몇 개인지, 동영상이 있는지 등을 참고해야 합니다.


희망하는 PC나 모바일의 1~3순위를 보면 됩니다. 3개를 동시에 띄워두고 서술한 것들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각각의 개수가 정해지면 평균 값을 내면 됩니다.1~3순위 글에 메인 키워드가 평균 3개 반복되었다면 작성할 글에 메인 키워드를 3개 작성하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적은 수의 좋아요와 댓글은 노출순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노출순위에 영향을 주려면 적어도 50개 이상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적당량의 스크랩은 5순위에 있던 글을 3순위로 점핑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크랩 예시는 순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5. 파워블로거가 안 되는 이유 1


작년까지만 해도 [블로그 점수 50% + 원고 점수 50%]로 순위가 결정되곤 했습니다. 최근엔 블로그 점수에 비해 원고 점수가 높아졌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실제로 낮은 점수의 블로그가 원고빨로 상위 노출되는 경우도 있고요.


이 경우는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블로그에 대해 잔뼈가 굵으신 분들이 가능한 방법이죠. 상위 원고를 참고하는 방법을 이용해 100개 중 1~2개 상위 노출시킬 순 있습니다. 얻어걸릴 수 있다는 거죠. 느낌을 찾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때마침 로직이 진화하는 기묘한 일을 보시게 됩니다.



6. 블로그 점수에 대한 이해


일반적으로 블로그의 연식이 오래될수록 비교적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하지만 연식이 오래된 블로그라고 해서 모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은 아니고요.연식이 오래된 블로그이자 이미 높은 점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높은 점수의 블로그를 최적화 블로그라고 하겠습니다.)


로직의 아기 때, 리브라 시절엔 1일 1포스팅이 유행이었습니다. 누구든 1일 1포스팅을 30일만 하면 최적화 블로그가 되었죠. 이 당시 최적화 블로그가 되었다면 약 8년이 지난 지금도 최적화 블로그로 남아있게 됩니다. 즉, 오래전 점수가 높았던 블로그는 현재도 블로그 점수가 유지되어 있습니다.



7. 블로그 점수 높이는 방법


들어오는 사람이 많아야 합니다. 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가 많아야 하며 노출되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많아야겠죠.하지만 그런 키워드는 이미 쟁쟁한 블로그들이 점유하고 있을 확률이 극도로 높습니다.

(블로그 차트에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유효 키워드라는 것이 나옵니다. 검색했을 때 클릭할만한 범위 내에 위치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들어오는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저희의 입장이 아닌, 네이버 로직의 입장에서 좋은 사람들이요. 좋은 사람들은 네이버 실계정이며 글을 끝까지 읽고 다른 글도 읽어주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글을 읽는 시간도 너무 빠르면 안 되고 적당해야 합니다.



8. 파워블로거가 안 되는 이유 2


블로그의 점수를 단기간에 높이기 어렵습니다. 할 수 있는 영역과 할 수 없는 영역이 있겠죠. 할 수 있는 영역은 글의 하단에 '함께 보면 좋은 글'이라며 넛지를 주는 것입니다. 할 수 없는 영역은 보는 이가 안 보면 끝이죠.


블로그의 점수도 한계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광고 회사입니다. 블로그와 공생하긴 하지만, 결과적으론 자신의 광고 상품(파워링크, 파워 콘텐츠 등)을 주력으로 판매해야 합니다. 단기간에 최적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으면 사업자들은 네이버 광고 상품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지겠죠.그렇기에 최적화 블로그도 일정 수량이 되도록 관리합니다.


저품질 또한 같은 맥락입니다. 어떤 사업자가 최적화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폭발적으로 성장한다고 합시다. 이 최적화 블로그를 계속 살려둘까요? 네이버는 광고 상품을 팔아야 합니다. 네이버는 이 사업자가 자신들의 광고 상품을 이용하길 원하겠죠.




'단기간'에 파워블로거 못 됩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단기간에 파워블로거가 되느냐 안 되느냐]입니다. 단기간에 파워블로거가 될 수 없습니다. 천천히 거북이처럼 나아가야 해요. 저도 여러분도 욕심부리지 말고 거북이처럼 천천히 나아가야 합니다.



'단기간'에 파워블로거 된 사람 있던데?


[6. 블로그 점수에 대한 이해]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단기간'에 파워블로거 된 사람은 오래된 블로그를 갖고 있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 블로그는 애초에 높은 점수를 지니고 있었을 겁니다.


그 사람의 블로그에 과거 글이 남아있다면 과거 최적화 블로그를 다시 운영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첫 글이 최근 시점에 발행되었다면 과거 최적화 블로그를 초기화해 운영하는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혹시나 누군가 단기간에 파워블로거 될 수 있다고 유혹하면 이 글을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공유해 주세요. 그런 방법이요? 없습니다. 꾸준히 거북이처럼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뼈대 우산의 비 맞는 할머니를 봤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