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컬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May 24. 2019

손가락이 예민한 동물의 특징

너 이름이 뭐니? 귀여운 너구리 라쿤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너구리로 불리는 귀여운 너구리 라쿤! 라쿤의 이름은 ‘씻는 곰’이라는 의미로, 물건을 물에 담그는 습관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삼림의 물가나 수풀에 사는 라쿤은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색 애완동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에는 귀여운 외모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라쿤에 대한 다양한 특징을 정리했다. 라쿤의 식성부터 행동적 특징에 이르기까지 라쿤을 키우고 싶거나 키울 예정인 사람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만 모아봤다. 과연 귀여운 미국 너구리 라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라쿤은 잡식성이다


귀엽게 생긴 외모와 달리 라쿤은 자칭 야생 계의 대식가라고 불릴 만큼 뭐든 잘 먹는다. 야생에 사는 라쿤은 주로 밤에 물가에 나와 개구리나 물고기, 새 알, 가재, 지렁이, 새우류, 조개류를 잡아먹고, 과실이나 나무 열매 등도 잘 먹는다. 가정에서 라쿤을 키울 경우, 개나 고양이 사료에 아몬드, 제철 과일, 삶은 달걀, 닭 가슴살을 함께 먹이면 되고, 붉은 고기와 사람이 먹는 음식은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먹이는 물에 적셔서 먹는다


라쿤은 먹이를 먹기 전에 물에 담그는 행동을 하는 특징이 있다. 이는 먹이를 씻기 위하거나 물에 적셔 먹기 좋게 하려는 행동이 아니라 물속에서 먹이를 잡는 라쿤 고유의 야생 습성이 나타나는 것이다. 동물원에서 사육되거나 가정에서 키워지는 라쿤은 야생의 습성이 차단당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더욱 잘 보인다. 먹이를 먹기 전 근처에 물이 없어도 물에 먹이를 씻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라쿤의 번식기


라쿤은 평소 혼자 생활하지만 번식기가 되면 짝을 만나 같이 먹이를 찾아다니는가 하면 은신처도 공유한다. 수컷은 여러 마리의 암컷과 교미를 하지만 암컷은 오직 한 마리의 수컷하고만 교미한다. 라쿤 수컷들은 암컷을 두고 서로 싸움을 벌여 치명상을 입기도 한다.

손가락이 민감하다


라쿤은 손가락이 민감한데, 물속에서 민감한 손가락을 이용해 먹이 사냥을 한다. 얕은 물에 손가락을 넣고 가만히 있다가 먹이가 될 만한 무언가가 손가락을 건드리면 재빠르게 손을 움직여 먹이를 낚아채는 특징이 있다.

라쿤의 겨울나기


라쿤은 겨울이 오면 지면으로부터 3m의 높이에 있는 속이 빈 나무나 바위틈, 땅굴 속에서 겨울을 보낸다. 정확히 말하면 겨울잠을 잔다고 할 수는 없으나 혼자서 혹은 여러 마리가 모여 깊은 잠에 빠진다. 겨울 동안 체중이 절반으로 줄기는 하지만 겨울잠을 자는 다른 동물들처럼 잠을 자는 동안 몸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아니라서 정확히 겨울잠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짝짓기 시기


미국 너구리 라쿤은 미국을 예로 들어 분포하는 지역마다 시기에 차이가 있다. 북미에서는 보통 2~3월이면 짝짓기를 하지만 남미에서는 7~9월에 짝짓기를 한다. 새끼는 보통 3~4마리 낳고, 적게는 1말, 많게는 7마리까지도 낳을 수 있다.

라쿤의 영역 표시


모든 동물들이 자신의 영역 표시를 하듯이 라쿤도 자신만의 영역 표시를 한다. 수컷 라쿤은 간혹 목과 어깨를 땅이나 바위, 나무줄기 등에 비비는 행동을 보이는데, 이는 항문선 등에서 나오는 물질로 영역 표시를 하는 것으로,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이다.

라쿤의 수명


라쿤의 수명은 보통 10~15년 정도로, 키우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비교적 건강하고 튼튼한 동물인 라쿤은 질병에 강해 건강하게 키울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특수 동물이기 때문에 일단 어떠한 병에 걸리면 치료하기가 쉽지 않고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

가정에서 라쿤 키우기


가정에서 라쿤을 키울 경우 손으로 세밀한 동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감안해 베란다나 옥상 대신 집 안에서 키워야 한다. 케이지에 넣고 키울 경우 최대한 넓고 큰 케이지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고, 난방과 습도 조절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라쿤은 겁이 많아 다른 동물들에게 공격성을 가질 수 있으므로 다른 반려동물과 함께 키우기보다는 단독으로 키우는 것이 좋다. 풀어 놓고 키울 경우 가능한 라쿤의 손에 아무것도 닿지 않도록 집 안의 물건을 치워야 하며, 일주일에 1~2회 정도 목욕 겸 물놀이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라쿤은 너구리가 아니다


아메리카 너구리로 알려진 라쿤은 너구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너구리와는 관련이 없는 종이다. 너구리는 개과에 속하며 라쿤과는 다른 종이다. 라쿤은 꼬리가 너구리보다 더 길고 줄무늬가 있으며, 앞발가락이 길어 사람처럼 손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눈 주변에 검은 무늬의 형태도 너구리와는 다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초코과자 끝판왕 결정전! 초코파이 VS 몽쉘 VS 오예스 [미식평가단]
서브병 못 벗어나! 드라마 속 메인보다 눈에 띄었던 커플들
다리 보험만 1조라는 연예인들! 국내외 억 소리 나는 보험 든 스타


          

매거진의 이전글 달에 지진이 발생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