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Jul 18. 2019

'이것'에 불안감 보인다면 설마 나도 강박증?

불안장애의 종류 ‘강박증’, 종류부터 증상, 예방법까지 꼼꼼히 숙지하자

 


원치 않는 생각이나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불안을 느끼는 경우, 불안 장애를 의미하는 강박증을 의심할 수 있다. 강박증은 삶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불안 요인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흔한 질환으로 꼽힌다. 이러한 강박증은 정상적인 사람에게서도 어느 정도 나타날 수 있으며, 강박증의 종류로는 오염강박, 확인강박, 수집강박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강박증은 한번 나타나면 스스로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는 만큼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적절한 치료법을 시행해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대한 선순위로 강박증이 의심된다면 참고하면 좋은 강박증의 종류와 증상을 모아왔다.

오염-청결 강박행동


몸을 오래 자주 씻거나 깨끗한 옷을 몇 번이고 세탁한다


이미 청결한 상태인데도 티끌 하나의 먼지나 세균을 용납하지 못해 수시로 손을 닦거나 청결에 신경 쓰면서도 불안해한다면 오염-청결 강박행동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오염-청결 강박행동이란 세균이나 먼지, 오염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으로 인해 목욕을 자주 하거나 손을 자주 씻는 등의 강박행동을 의미한다.

확인 강박행동


의심이 많고 반복적으로 확인함


분명히 가스 밸브를 잠그고 온 것 같은데도 외출을 하면 불안을 느끼고, 양치질을 쓸데없이 오래 해 잇몸에서 피가 날 정도인 경우,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반복적인 확인과 점검을 하는 ‘확인 강박행동’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는 완벽주의자처럼 보일 수 있으나 쓸데없이 반복적인 행위를 함으로써 불안심리를 해소하려는 것에 가깝다.

신체적 강박 사고


질병 가능성에 대해 집착


건강을 생각해서 질병의 가능성을 유추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은 치료 적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현명한 방법이다. 하지만 질병이나 불치병의 가능성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신체의 특정 부분의 모양에 집착하는 경우가 잦을 경우에는 신체적 강박행동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질병과 불치병의 가능성을 미리 짐작하고 이를 통해 더욱 불안해함으로써 자신의 불확실함을 참지 못 하는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정돈 강박 행동


 개 이상의 물건이 있으면 대칭이나 직각이 되도록 두어야 함


물건이 본래 놓인 곳에 놓여 있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지나치게 정확성을 추구하거나 정리 정돈에 집착할 경우 정돈 강박 행동을 진단해볼 수 있다. 정돈 강박 행동이란 물건의 정확성, 좌우대칭, 정돈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자신을 불안의 굴레에 몰아넣는 강박증을 말한다. 특히 이러한 강박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정리 정돈이 안 되어 있으면 다른 일을 못 하는 경우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장강박 행동


쓸모없는 물건을 무조건 모아둠


실제의 가치와는 상관없이 물건을 과도하게 구매하거나 그것들을 버리지 못 해 생활공간에 그러한 물건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 저장강박 행동을 의심해볼 수 있다. 저장 강박장애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강박증은 수집광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저장 강박장애는 보통 전체 인구 2~5% 정도로 추정되는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보통 11~15세 사이 청소년기에 발병해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양심적 강박 사고


욕과 상스러운 생각을 마음속으로 해서 벌을 받을 것에 우려함


양심적 강박 사고란 욕과 상스러운 생각을 마음속으로 계속함으로써, 자신의 말이 외부로 발설되지 않았는데도 한 없이 불안해하거나 벌을 받을 것을 우려하는 강박 행동을 의미한다. 특히 양심적 강박 사고는 종교적, 도덕적 규칙 위반에 대해 지나치게 두려워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공격적 강박 사고


자신 혹은 타인이 위해를 가할 것이란 생각 지나친 생각


공격적 강박 사고란 자신 혹은 타인이 위해를 가할 것이란 지나친 생각에, 자신의 안전에 대해 지나치게 우려하거나 불안해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특히 타인이 누군가를 공격하거나 자신을 흉기로 위협할 것 같은 두려움을 매일 같이 안고 사는 경우가 많다.

특정 숫자에 대한 강박 사고


한 숫자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하나의 숫자에 지나치게 고집하고 집착하는 경우가 있다면 특정 숫자에 대한 강박 사고가 의심될 확률이 높다. 특정 숫자에 대한 강박 사고는 예를 들어 메신저의 사람 수나 트위터 방문자 수, 게시물 수를 좋아하는 숫자에 맞춰야 하며 이를 맞추지 못할 경우 불안해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특히 이러한 강박을 깨고 싶으면서도 막상 깨려고 하면 불안감을 느낀다고 알려져 있다.

강박증의 치료법


약물치료나 행동 및 인지치료

 

강박증의 치료법은 약물치료나 행동 및 인지치료로 나뉠 수 있다. 약물치료란 인지 및 행동치료의 효과가 없어 경증을 넘어선 수준인 강박증을 치료하기 위해 시행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특히 약물치료는 강박증 증세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8~90%는 증상이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고, 행동 및 인지치료와 함께 병행하는 경우 효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된다.

강박증 예방법


꾸준한 운동이 중요


강박증의 예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다. 강박증은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부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세로토닌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매일 1~2시간씩 햇볕을 쬐면서 걷기운동을 하면 세로토닌 형성에 효과가 있다. 또한 강박증의 원인으로 꼽히는 음주 흡연, 과식, 과로 등을 피하는 것도 강박증 예방에 효율적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름철 계절메뉴 원픽! 농심 둥지냉면 Vs CJ 동치미물냉면 비교 먹방 [미식평가단]
‘찌릿찌릿’ 썸남에게 보내는 여자의 신호가 있다? [아만보]
여자라면 공감하는 오래 연애하는 비법은 ‘이것’? [아만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