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Oct 31. 2019

‘김우빈 병’으로 유명한 비인두암은 무엇?

비인두암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 : KBS2 <함부로 애틋하게>


배우 김우빈의 비인두암 투병 소식은 많은 팬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었다. 젊고 건강한 청년 이미지의 배우가 이 병에 걸렸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인두암에 대한 관심 또한 대단히 높아졌다. 이전까지는 관심이 높지 않은 암에 속했지만 이제는 웬만한 사람들이 다 아는 암의 한 종류가 되었다.


그렇다면 비인두암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발병 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비인두암의 증상과 원인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혹시 당신에게서 아래 증상이 나타난다면 절대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가 보도록 하자.

비인두암이란?


비인두는 뇌 기저에서 연구개까지 이르는 인두의 가장 윗부분으로, 이곳에 생긴 악성 종양을 비인두암이라고 하는데 조직학적으로는 편평세포암종이 대부분이다. 이 병은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당 1명꼴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인두암 발병 원인 1


세계적인 추세로 보면 중국 남부 지방에서 30배에 가까운 발병률을 보이고 있고 중국인들이 이민을 많이 가는 나라인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등지에서도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어 인종적인 요인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유전적 요인도 보고되었다. 하지만 유행 지역에서 발병률이 낮은 미국으로 이민을 간 중국인 2세에게서는 발병률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음식 또는 생활환경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비인두암 발병 원인 2


인종이나 생활환경 등으로 인한 발병을 제외하면 바이러스 감염과 만성적인 코의 염증, 불결한 위생 환경, 비인두의 환기 저하, 소금으로 절인 보존 음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니트로사민과 음식물을 데울 때 발생하는 다환 탄화수소의 노출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학계는 보고 있다. 또한 음주나 흡연, 비타민 결핍, 분진, 중금속, 매연 등 유해물질에 의한 노출도 발병을 높이는 요인으로 꼽힌다.

비인두암 증상

목에 혹이 생긴다


비인두암이라고 해서 코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비인두 증상으로 목에 혹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손으로 만져질 정도라고 한다. 따라서 목에 전에 없던 혹이 생긴 것이 눈에 띈다든지 손으로 목을 눌러 봤을 때 특정 부위에 혹이 생긴 것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코 막힘 또는 코의 출혈 증상이 나타난다


또 다른 비인두암 증상으로는 코 막힘과 코의 출혈 증상을 꼽을 수 있다. 출혈이라고 해서 코피처럼 피가 흐르는 것이 아니라 코를 풀었을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정도인데, 한두 번 정도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몇 날 며칠이 지나도 코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목이 붓는다


목이 붓는 증상도 비인두암의 증상 중 하나로, 비인두암이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나타나는 증상이다. 비인두암은 림프절 전이를 초래해 대부분의 비인두암 환자에게서는 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림프절이 붓기 때문에 음식물을 삼키는 것을 힘들어한다고 한다.


귀가 막히는 느낌


이관 개구부가 암에 의해 폐색되는 경우 귀가 막힌 느낌이 들거나 한쪽 귀가 들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미 비인두암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하나의 증상으로 볼 수 있지만 비인두암 판정을 받은 적도 없고 평소 건강하게 생활했는데 어느 날부터 귀가 막히는 느낌이 들거나 들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여기에 다른 비인두암 증상이 함께 동반된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도록 하자.


사물이 이중으로 보인다


비인두암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 암이 뇌 신경을 압박하거나 직접 침투해 그중에서도 외전신경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이전까지는 멀쩡하게 잘만 보이던 사물이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이중으로 보이거나 삼차 신경이 압박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뇌신경이 침범 할 때는 몸이 쑤시고 아픈 동통 증상이 나타난다.

비인두암 치료 방법


해부학적으로 비인두는 수술적 접근이 어려우며, 비인두암은 방사선 치료에 비교적 잘 반응하기 때문에 비인두암의 치료에는 방사선 치료가 주로 시행된다고 한다. 또한 전신 전이가 생겼을 때는 방사선 치료와 함께 항암제 치료를 고려하게 된다.

비인두암 예방 방법


앞서 설명한 증상들, 예를 들어 한쪽 코 막힘, 귀 먹먹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세침흡인검사 및 코 내시경을 통해 조기 진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비인두암 발생 원인이 바이러스 및 불결한 위생, 음식 등과 연관되었을 가능성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평소 개인위생 관리에 철저히 신경을 쓰고 신선 식품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자궁 건강의 위험을 알리는 질 출혈의 원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