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다는 스피루리나, 어디에 좋은 걸까?
몇 해 전부터 건강식품으로 사랑 받고 있는 스피루리나! 따뜻한 청정 해역에서 자라는 청록색 해조류인 스피루리나는 미생물의 일종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슈퍼푸드로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알려진 건 몇 해 전부터이지만 사실 고대 문명에서도 스피루리나는 슈퍼푸드로 통했다.
고대 아즈텍인들이 건강을 위해 스피루리나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다. 그렇다면 몸에 좋은 슈퍼푸드로 소문난 스피루리나에는 과연 어떤 효능들이 숨겨져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눈 건강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루테인을 섭취하는데, 이 루테인과 함께 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인 제아잔틴이 스피루리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제아잔틴 성분은 망막 세포의 밀도를 높여 망막 황반에 있는 세포를 보호하며, 이 밖에도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와 지방산도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스피루리나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평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스피루리나를 통해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앞서 말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피가 지나다니는 혈관 벽에 쌓여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해 심할 경우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스피루리나에는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각종 염증에 대응하는 소염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스피루리나를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염증에 대한 대응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미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스피루리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핵산은 세포를 젊게 만들어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기를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뿐만 아니라 신체의 회복 기능을 돕고, 컨디션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어 깊은 숙면과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찾는다면 스피루리나를 권한다.
암에 대한 특효약이라는 뜻이 아니라 암에 대한 대응력을 기대할 수 있다. 스피루리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미국 메릴랜드대 메디컬센터에서 구강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스피루리나를 섭취한 그룹이 플라시보를 먹은 그룹보다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것에 대한 기대를 해 볼 수 있다고 한다.
평소 알러지성 비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스피루리나를 섭취해 보도록 하자. 127명의 알러지성 비염 환자가 참여한 한 연구에서 하루 2g의 스피루리나를 섭취한 환자들이 콧물과 재채기, 가려움 등 비염 증상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고 한다.
스피루리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는 혈액에서 독성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최근 몸 속을 해독하는 디톡스가 유행인데, 스피루리나를 통해서도 디톡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건강 관리를 위해 몸 속 독소를 배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피코시아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일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일이다. 자외선과 유해 균, 노화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몸의 노화는 물론이고 피부 노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 스피루리나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피루리나는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단백질은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만들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고른 영양소 섭취를 하지 못 할 때가 많은데 스피루리나를 통해 단백질과 다양한 영양 성분들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평소 아이가 편식을 하거나 잘 먹지 않아 고민이라면 스피루리나를 먹여 보도록 하자. 스피루리나에는 무려 70가지가 넘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소화 흡수율도 좋으며, 영양 불량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스피루리나를 그냥 먹기 힘들어 한다면 분말을 넣어 스무디로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