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연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Oct 02. 2018

오랜 기간 연애를 유지하는 방법

한결 같이 사랑하는 방법! 이것만 지키세요

오랜 기간 사랑을 이어가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대단하다는 생각도 든다. 어떻게 하면 저들처럼 오래오래 변치 않는 사랑을 할 수 있는지 배우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현실 속 사랑은 왜이리 어렵기만한 건지. 마음과는 달리 오래 사랑을 지속할 수 없는 사람들은 힘들기만 하다.  


오랫동안 한결 같은 사랑을 이어가는 사람들에게는 배려와 이해 등의 공통점이 있다.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상대를 정말 사랑하기 때문에 스스로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이다. 오랜 사랑을 이어가는 연애 고수들이 말하는 오래도록 사랑을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신뢰가 바탕인 사랑


남녀간의 사랑이 오래도록 지속되는데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이 서로간의 신뢰다. 서로 만나기 전까지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 사이에서 오해는 얼마든지 생길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오해가 생겼을 때 신뢰를 갖고 바로바로 오해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오해를 풀려다가 싸움이 될까 두려워 참는다면 마음 속 갈등이 깊어져 결국에는 신뢰 관계까지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서로간의 믿음


오랜 연애를 하는 사람들의 특징 가운데 하나가 서로간의 믿음이 대단하다는 점이다. 사랑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서 믿음이 전제가 되지 않는다면 진실된 관계를 이어나가기 어렵다. 상대가 어떤 일을 해도 전적으로 그 사람의 편에 서 주고, 모두가 상대를 비난해도 자신만큼은 상대를 등지지 않아야 한다. 단, 상대방이 정말 잘못된 길을 가거나 선택을 했을 때에는 옆에서 따끔한 충고나 조언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


받는 것에 익숙해지다 보면 어느 순간 감사해하는 마음조차 당연하게 여기게 된다. 시간이 지나도 서로가 서로에게 주는 사랑과 그 모든 것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이런 표현은 더욱 정확해야 한다. 상대에게 고마움을 표현해야 할 상황이 오면 소심한 표현은 배제하고, 적극적으로 고맙다는 말과 함께 행동으로 표현해 주도록 하자.

취향 존중


오랫동안 사랑을 이어가는 사람들을 보면 겉 외모도 비슷해 보이지만 취향도 비슷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좋아하는 음악, 영화, 취미 등 폭 넓은 분야에서 좋아하는 것이 비슷하다면 끌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상대가 나와 다른 취향을 갖고 있다고 해서 비난하면 안 된다. 그럴수록 상대의 취향을 더욱 존중해주고, 상대가 좋아하는 취향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응원하고 지켜본다면 상대방 역시 자신과 전혀 다른 당신의 취향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좋아해줄 것이다.

집착 금지


오래도록 연애를 하다 보면 상대가 내 것이라는 생각을 갖기 쉽다. 사랑도 지나치면 집착으로 변하게 된다. 또한 집착이 상대방이 질려 할 정도로 지속되면 사랑을 포기하고 싶을 만큼 지쳐버리게 만든다. 사랑하지만 상대방의 사생활이나 인생 목표 등은 존중해 주어야 오랜 사랑을 이어나갈 수 있다. 또한 사소한 것에 대한 질투 역시 상대를 피곤하게 만듦으로 자제해야 한다.

서로 다른 점 이해하기


서로가 서로를 위해 맞추고 배려하는 연애가 아니라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에게만 100% 맞춰주는 연애는 오래가기 어렵다. 맞춰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매번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고 상대방 역시 모든 것을 맞춰주는 연인에게 지루함을 느끼고 급기야 권태기까지 느낄 수 있다. 무엇이든 상대를 맞추려고만 하지 말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한 자신이 화가 났을 때는 입을 꾹 다물고 있을 것이 아니라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상대에게 정확히 얘기하는 것이 좋다.

과거 들추지 않기


자신을 만나기 이전 다른 사람과의 사랑과, 그 과거를 들춰서는 안 된다. 누구나 과거는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미 지난 과거, 지나간 사랑을 들추어봐야 서로 기분만 상할 뿐 좋을 것 하나 없다. 상대방의 전 연인에 대해 집착하고 계속 캐묻는 것은 상대를 짜증나게 만들고 벗어나고 싶게만 만들 뿐이다. 지금의 사랑에 충실해야 한다.

 

혼자만의 시간 존중하기


아무리 사랑하는 사이라고 하지만 그 안에서 자유도 필요하다. 24시간 붙어있으며 일일이 참견하는 것은 옳지 않다. 누구나 혼자 생각하고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 가끔 자신의 연인이 잠시 혼자 있고 싶어 한다면 ‘왜 혼자 있고 싶냐’고 따지는 대신 혼자만의 시간을 허락해주도록 하자. 개인의 시간을 존중하는 법을 아는 연인에게 고마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함부로 얘기하지 않기


화가 난다고 소리지르거나 함부로 말을 내뱉어서는 안 된다. 이 같은 행동은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위협적으로 느껴지게 만든다. 화가 났을 때에는 대화를 통해 차분히 풀어나가는 것이 좋고, 시간이 필요할 때에는 며칠 간의 시간을 두고 깊이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게 막말을 내 뱉는 커플 치고 오래가는 커플은 없다.

다른 이성과 비교 금지


연인관계에 있어 타인과의 비교는 절대 금지다. 상대방의 자존심과 자존감을 깎아 내릴 뿐만 아니라 ‘그렇게 그 사람이 괜찮으면, 그 사람과 연애해’라는 말까지 나오게 만든다. 자신의 연인에게 부족한 점이 있다면 채워주고 보듬어 주는 사랑이야 말로 진정한 사랑이다. 자신의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내 친구의 남자/여자 친구는 ~한다던데’라는 등의 비교를 해서는 안 된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닭볶음탕' 백종원도 반할 황금 레시피로 만드는 법 [푸드 레시피]


세일 놓치지 마! 가성비 최고로 알려진 이니스프리 인기 제품 추천


메추리알만 먹었다는 소유! 여자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