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Oct 15. 2018

어릴 때 부터 똑똑하게 만드는 법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두뇌 발달 놀이

사랑하는 자녀와의 놀이에 조금만 더 신경을 쓴다면 단순 놀이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의 두뇌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하루 20~30분 정도 아이와 함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를 하면 건강하고 똑똑한 아이로 자랄 수 있게 도움을 준다.  


특별한 준비물이나 재료 없이도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기며 신체와 두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생활 속 두뇌 발달/교육에 좋은 놀이법 10가지를 소개한다.

시장 놀이


집에 있는 장난감이나 물건을 한데 모아놓고, 종이로 돈을 만들어 아이와 함께 시장놀이를 해 보자. 아이가 상인 역할을 맡고, 부모가 손님 역을 맡아 즐겁게 놀이를 유도해 보자. 아직 아이가 숫자나 셈에 약할 경우 ‘오백 원 드릴 테니, 이백 원 거슬러주세요’식으로 대화를 유도하면 놀이를 통해 수의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언어 발달은 물론이고, 부모와의 유대관계도 형성이 된다. 

자석 놀이


광고용 전단 자석이나 냉장고에 장식하는 장식들을 모아 집안 곳곳에 붙여보며 자석이 어디에 붙는지 찾는 놀이를 해 보자. 아이는 자석 놀이를 통해 자석이 특정 물건에만 붙는다는 것을 자연스레 깨닫고 자석의 성질 또한 알 수 있게 된다. 자석에 관한 호기심을 충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스스로 생각하는 힘 또한 기를 수 있다.

풍선 놀이


아이와 함께 색색의 풍선을 불어 풍선의 색깔 맞추기와 느낌 말하기 놀이를 해 보자.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손으로 친다든지 풍선 안에 빨대 조각이나 색종이 조각, 쌀, 콩 등을 넣은 다음 불어서 흔들어 보는 놀이도 좋다. 풍선 놀이를 통해 아이는 색깔 인지력과 촉각이 발달하고,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하는 놀이를 통해서는 근력과 균형 감각을 키울 수 있다.

블록 쌓기 놀이


꼭 블록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것들을 이용해 탑 쌓기 놀이를 해 보도록 하자. 탑을 쌓을 때 어떻게 쌓아야 무너지지 않는지 우선 설명해 주고 끝까지 쌓아 올린 뒤에는 꼭대기에 아이가 좋아하는 상징물을 붙여주면 아이는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꾸준한 탑/블록 쌓기 놀이는 아이에게 균형 잡기의 원리와 손가락 근육 발달 및 집중력, 창의력 성장에 도움을 준다.

굴리기 놀이


공이나 구슬처럼 둥근 물체를 굴려서 어느 지점에서 멈추는지, 누구의 공이 더 멀리 굴러갔는지 내기하는 이 놀이는 아이들에게 둥근 물체가 잘 굴러간다는 것을 쉽게 알려줄 수 있고, 각각의 크기의 동그란 물체들을 하나하나 비교해보면서 똑같이 둥근 물체라 하더라도 작고 가벼운 것이 무거운 것보다 더 멀리 나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된다.

바구니 놀이


집에 있는 장난감이나 다양한 물건 들을 바구니나 상자에 담은 뒤 뚜껑을 덮었다 열었다 하면서 ‘바구니를 덮으면 물건이 없어진다! 바구니를 열면 물건이 있다!’라고 이야기하며 놀아주면 된다. 무척 간단하고 쉽지만 이 놀이를 통해 아이는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바구니를 덮었다 열었다를 반복하면 대상 연속성과 순간의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신문지 놀이


신문지 한 장을 반으로 접은 뒤 가운데 부분을 크게 잘라낸 다음 다시 신문지를 펼치고, 아빠와 엄마는 신문지 양 끝을 잡고, 아이는 신문지의 잘린 구멍 안을 통과하면 되는 놀이다. 이 외에도 신문지에 쓰여있는 아는 글자와 숫자 찾기 놀이, 찢어놓은 신문지를 뿌리며 노는 놀이 등을 통해 호기심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으며, 신문지 뚫기와 뭉치기 놀이는 몸의 균형 감각과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미술 놀이


바닥에 전지나 신문지를 붙인 뒤 온 가족이 그 위에 누워 함께 그림을 그려보자. 이 때 부모는 아이가 원하는 도구로 마음껏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관여하지 말고 지켜보자.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마다 ‘잘 그렸다. 정말 멋지다, 이건 무슨 그림이야?’등의 이야기를 아이에게 해 주고, 아이가 자신의 그림에 대해 부모에게 설명할 수 있게 유도해 보자. 아이의 창의성과 자신감을 키워주는데 도움이 된다.

터널 놀이


터널 놀이는 집에 있는 전집이나 크기가 큰 책을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책을 두 줄로 쌓아 올린 다음 그 위에 덮개처럼 책을 올려 터널을 만든다. 이런 식으로 3~5개의 책 터널을 만들고 터널 안에 아이가 좋아하는 자동차나 장난감을 지나가게 해 보고, 식탁의자나 이불, 빨래건조대 등으로 조금 큰 터널을 만들어 아이가 지나갈 수 있도록 해보자. 책으로 터널 만들기를 할 때 ‘한 권, 두 권’하며 숫자를 세며 놀이를 하다 보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숫자를 익힐 수 있고 ‘권’이라는 단위도 알 수 있게 된다.

가위바위보 놀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가위바위놀이는 모든 상황에 연결해 놀이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원이나 아파트에 있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는 사람이 한 칸씩 올라가기(혹은 내려가기) 놀이도 좋다. 아이는 가위바위보 놀이를 통해 진 사람은 이긴 사람에게 양보한다는 것을 배우고, 건강하고 공정한 승부가 어떤 것인지 배우게 된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백종원 부대찌개보다 맛있다 '모듬햄김치라면' 끓이는 법 [푸드 레시피]


돈 없을 때 추천하는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


절대 금지! 소개팅 애프터 신청 안 들어 오는 음식


매거진의 이전글 자식에게 '상처'주는 부모 특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