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구 냄새 잡고 집안을 쾌적하게 만들자
스멀스멀 올라오는 하수구 냄새. 부지런히 닦고 또 닦는 것 같은데 계속 하수구에서 냄새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지금까지 싱크대나 욕실 하수구의 청소를 락스나 화학성분으로만 했다면 하수구 안쪽의 부식이 심해지는 문제까지 일어날 수도 있다. 쾌적하기도 모자란 집안을 악취로 물들게 하는 하수구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한다.
거름망 청소는 하수구 냄새를 없애기 위해 취해야 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자 규칙적으로 반드시 해주어야 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을 아무리 열심히 활용해도 거름망 청소를 하지 않으면 말짱 꽝이니, 최소 일주일에 한 번씩은 고무장갑을 끼고 거름망에 낀 이물질들을 깔끔하게 제거해주자.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하수구 위에 뿌리고, 그 위에 식초를 부어주면 거품이 일어나게 된다. 이후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약간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하수구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들인 데다가 화학성분의 세제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베이킹소다를 구하기가 힘들거나 귀찮다면? 집에 있는 식초만을 이용해 물과 함께 하수구 냄새를 제거해보자. 식초는 강력한 산성을 갖고 있어 하수구 안의 미생물 생성을 방지하고 악취를 제거해준다. 식초를 그대로 하수구에 붓는 방법도 있고, 식초물을 얼려 식초 얼음을 만들어 배수구 망에 넣어두면 효과가 더 좋다.
싱크대의 하수구라면 음식 찌꺼기가, 화장실의 하수구라면 이물질 등이 부패하면서 올라오는 악취가 심할 땐 살균과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레몬과 얼음, 소금을 활용하면 된다. 별다른 방법 없이 잘게 간 레몬과 얼음, 그리고 소금을 섞어 부어주면 퀴퀴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배수구에 하수구 트랩을 설치하면 물이 흐르지 않을 때 배수구 입구가 닫혀 악취를 막을 수 있다. 즉, 물이 흐를 땐 무게 때문에 열리는 트랩이 물이 흐르지 않을 땐 저절로 닫혀 악취를 방지할 수 있는 것. 하수구 악취로 고생하는 가정의 필수템이라 할 수 있겠다.
효과가 매우 강력한 것은 아니지만 조금 더 간단한 방법으로, 배수구 망에 십 원짜리 동전을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동전의 동 성분이 살균 효과를 내 배수구에 물때가 잘 끼지 않게 해주기 때문. 동전 색이 검게 변했을 때 깨끗한 동전으로 교체해주면 된다.
알루미늄 호일을 구겨서 배수구 속에 넣어두면 물과 알루미늄이 반응하면서 알루미늄 이온이 계속 나오게 돼 악취를 발생시키는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시킬 수 있다. 알루미늄 호일을 꽉꽉 눌러 동그랗게 공처럼 만들어 배수구에 넣어 두는 것도 방법이다.
천연세제를 쓰지 않는 대신 가장 확실한 방법이 바로 하수구 또는 배수구 전문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가루 또는 액체형 세정제를 사용해 하수구의 이물질과 물때를 깨끗하게 없애주자. 하수구를 닦을 땐 다 쓴 칫솔을 활용하면 꼼꼼하게 잘 닦을 수 있다.
근본적으로 하수구 악취의 문제를 해소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작심하여 하수구의 냄새를 없앴다면 앞으로는 이 악취에 괴롭지 않도록 원두커피 찌꺼기를 이용해 실내공기를 정화하자. 원두커피 찌꺼기를 집안 곳곳에 두면 탈취와 제습효과를 볼 수 있어 좋다.
강력한 조합을 자랑하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은 기름때, 찌든 때 제거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베이킹소다 물에 구연산을 넣으면 거품이 보글보글 일어나는데, 거품이 일어나는 동안에는 살균작용까지 일어난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니 배수구 청소에 활용하자.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