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Jan 29. 2019

물만 잘 마셔도 무병장수 한다?

내 몸에 수분보충하기

건강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가 하나 있다. 바로 소변의 색이다. 만약 소변의 색이 너무 진하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있지 않다는 뜻일 수 있다. 우리는 물을 마시는 게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미 충분히 알고 있다. 다만 실천하기가 어려울 뿐. 물을 잘 마셔버릇하지 않는 사람은 하루 아침에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고 있다. 자 그렇다면 물을 마셔야 한다는 당연하고 뻔한 이야기보다, 물을 좀 더 쉽게 많이 마실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하니, 참고하여 좀 더 건강해지는 데 힘쓰도록 하자.

일어나자마자 한 컵


잠에서 일어나면 입은 마르고, 몸은 졸음에서 덜 깨어 무겁게 느껴지곤 한다. 혹시 노곤한 몸고 뇌를 깨우겠다고 바로 커피 한 컵으로 하루를 시작하진 않는지? 커피 대신 시원한 물 한 컵을 먼저 먹는 버릇을 들이면 아침에 수분을 어느 정도 채우면서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할 수 있다.    

항상 물병 소지하기


물병 또는 물이 담긴 텀블러를 항상 손에 들고 다니거나, 일하는 책상 위에 올려두자. 손이 닿는 곳에 물병을 놔둔다면, 무의식적으로 계속 물병을 집어 들어 물을 마시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 몸은 물을 필요로 한다. 물병만 곁에 두면 의식적인 노력 없이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할 수 있다.  

탄산 대신 얼음물 마시기


점심이든 저녁이든 식사를 할 때, 탄산을 먹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면 시원한 얼음물로 음료를 대체해보자. 탄산 대신 얼음물을 택함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먼저 몸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고, 식단에서 건강하지 않은 탄산음료를 제외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간식 대신 물 한 잔


가짜 공복감이 있다. 실제로 배는 고프지 않은데 이상하게 잠시 동안 배가 고픈 것처럼 느껴지는 것. 이때 많은 사람들이 간식을 찾아 배를 채운다. 하지만 이 가짜 배고픔은 20분만 지나면 사라지기 마련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 가짜 배고픔에 저항하지 못하겠다면? 먼저 물 한 잔 마시는 습관을 들이자. 물이 공복감을 줄이는 데 생각보다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식사 30분 전 물 한 잔


식사 30분 전 물 한 잔 마시는 습관을 들여두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사실 식사 30분 전에 규칙적으로 물 한 잔 챙겨 마시는 것을 습관으로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래도 한 번 습관으로 만들고 나면 수분 섭취뿐 아니라 30분 뒤 식사를 할 때 식사량이 확연히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술 마실 때 물 마시기


칵테일이나 맥주, 소주 등을 마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 적어도 한 잔의 술을 먹었을 땐 한 컵의 물을 마시자. 알콜 한 컵당 물 한 컵, 그게 힘들다면 적어도 물 반 컵을 마셔버릇하면 수분 섭취는 물론 다음날 숙취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 안주를 먹지 않는다면 물이라도 많이 마시자.  

레몬과 함께 마시기


많은 사람들이 물을 즐겨 마시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맛이 없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무(無)맛인 물을 맛있게 느끼기는 힘들다. 그러니 레몬 슬라이스 반 조각을 넣거나, 레몬즙을 짜서 물에 섞어 마시면 좀 더 즐기는 기분으로 물을 마실 수 있을 것이다. 레몬이 적당하지 않다면 좋아하는 티백을 넣어 마시자.  

목표 만들기


사람은 목표가 있어야 동기 부여도 받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법. 성취욕이나 경쟁심이 있는 이라면, 하루에 어느 정도의 물을 마시자는 목표를 세우자. 심심하게 "하루에 물 6컵 마시기"라고 정하기보다는, 스스로에게 "너는 하루에 물 6컵은 못 마실 걸?"이라고 묻는 게 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단계별로 마시기


만약 물을 정말 즐겨먹지 않는 이라면, 그래도 하루에 물 한 컵 먹기도 어렵다면, 낮은 기준부터 세워서 찬찬히 높여가는 게 좋다. 처음부터 높은 기준을 세워놓으면 달성하기도 어렵고, 또 달성하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의욕도 잃을 것이다. 그러니 하루 물 섭취 목표량을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게 좋다. 예를 들면 하루에 물 한 컵 반을 목표로 시작해서, 5일 정도 유지한 다음 반 컵을 더 늘려 5일을 유지하는 식이 좋다.  

습관 만들기


9번의 '단계별로 마시기'와 함께 하면 쉽게 습관을 만들 수 있다. 물을 거의 마시지 않고 대부분 커피나 탄산으로 수분 섭취를 대신하고 있다면, 레몬이나 티백을 넣어 물을 마시는 것도 효과가 없다면, 낮게 설정한 목표량을 하루하루 달성해나가면서 천천히 물 마시는 습관을 만들자. 냉장고 앞에 자주 가는 습관, 항상 물컵을 들고 다니는 습관 등을 들여놓으면 저절로 물을 마시는 습관이 생길 것이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편의점 떡볶이 왕중왕은? GS25 VS CU VS 세븐일레븐 비교 리뷰
100억 넘는 부동산 규모를 자랑하는 SM 이수만, 해외 부동산으로 억대 부자 된 연예인 BEST 10
더 울버린, 킬빌에도 출연! 할리우드를 사로잡은 자랑스러운 한국계 배우 BEST 10
매거진의 이전글 다리가 울퉁불퉁 해지는 '의외의'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