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위한 택시기사? 평범함을 거부하는 이색 알바
아르바이트의 가장 큰 목적은 ‘수입’일 것이다. 수입만을 목표로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사실 재미가 없을 확률이 큰 편이다. 그런데 좋아하는 것을 일로 하거나 혹은 지금껏 나와는 전혀 상관이 없었던 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인생에 또 다른 터닝 포인트를 만들 수도 있고 신선한 자극을 받을 수도 있다. 특히 늘 뻔한 아르바이트만 해왔다면 더더욱 색다른 이색 알바에 도전해 일상의 방향을 조금 다르게 설정해보는 것도 좋다.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은 이색 알바를 알아보자.
엄마, 아빠에게는 휴식 공간, 아이들에게는 꿈의 놀이터인 키즈 카페. 실외에서 마음껏 뛰어 노는 것이 제일 좋지만 계절이나 날씨, 미세먼지 등 외부 환경 요인이 작용할 땐 키즈 카페만 한 곳이 없다. 키즈 카페 알바도 인기 있는 알바의 종목 중 하나다. 주로 하는 일은 음료나 간단한 스낵류를 조리 및 제공하거나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곳에서 아이들을 잘 관찰하는 것이다. 때문에 아이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면서 즐거운 알바를 할 수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펫시터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 주 업무는 당연히 반려동물을 돌보는 것으로 밥과 간식 챙겨주기, 목욕, 산책 등의 업무가 포함된다. 고용주의 집에서 봐줘도 상관없지만 자택 근무도 가능하다는 점, 주말이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사람을 대하는 일반적인 아르바이트보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요새는 관련 교육을 이수하거나 민간 자격증을 취득하면 고용될 가능성이 커진다.
평소 스포츠를 좋아한다면 시즌에 열리는 스포츠 경기의 중계 스태프를 지원해도 좋다. 이쪽 관련의 공부를 하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까이에서 스포츠 경기를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꼽힌다. 주로 중계석의 카메라 세팅과 철수, 라인 작업, 카메라 촬영 보조, 중계석 보조 업무 등 대부분의 잡무를 처리하다 보니 강도가 높지는 않지만 이와 관련된 전공자일 경우 단기 아르바이트로 채용될 확률이 더욱 커진다.
대학생이라면 눈여겨봐도 좋을 만한 알바가 바로 문제 출제를 하는 것인데 난이도에 따라 금액이 차등 지급이 된다. 학원에서 문제를 의뢰하면 재택근무 후 강사들이 직접 풀어 문제의 오류를 확인한다. 난이도가 높고 학원의 인지도가 높을수록 급여가 좀 더 세지는 편이다. 대기업 인정성 및 NCS 직업기초능력 평가 관련 교재 작업을 할 때도 이런 문제 출제 아르바이트를 많이 뽑는 편이다. 특히 이런 쪽으로 출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우대받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의뢰가 들어올 수도 있다.
여행자들의 낭만과 열정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게스트하우스, 그곳에서의 스태프 생활은 어떨까? 특히 게스트하우스가 밀집해 있는 지역인 제주도에서는 그 인기가 많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4일 근무와 3일 휴무에 숙식을 제공한다. 주로 하는 일은 조식 준비와 게스트 하우스 청소, 파티 준비 등이다. 나머지 시간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휴무 때는 여행지를 돌아볼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을 갖는다. 급여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여행과 함께 경비 조금을 벌 수 있다는 점이 청춘 사이에서는 큰 장점으로 꼽히며 다양한 가치관과 성격, 국적,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면서 폭넓은 인간관계를 경험해볼 수 있다.
펫시터 알바에 이어 급부상한 알바가 바로 펫 택시 알바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을 데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란 쉽지 않다. 이때 자신의 차를 이용해 반려동물과 주인을 태우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해주는 것이 바로 펫 택시 알바인데 아무래도 반려동물과 함께 움직이다 보니 전용 시트나 배변 패드, 안전벨트 등 기본적인 물품을 구비해두는 것이 좋다. 일반 택시보다는 훨씬 높은 기본요금 외에 거리별로 추가 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꽤 괜찮은 수입을 올릴 수 있다.
PC나 핸드폰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리서치 알바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틈틈이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업체에서 의뢰한 리서치의 조건에 부합만 된다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돈을 벌 수 있다. 물론 큰돈이 아니고 어느 정도 적립금이 쌓여야 현금으로 받을 수 있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생각으로 하다 보면 어느새 꽤 모인 적립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좌담회 알바는 체험단 형식으로 추첨해 진행하는데 주어진 주제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토론하면 되는 것이다. 보통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로 이루어지며 금액은 3만 원에서 10만 원 등 좌담회의 형식이나 내용에 따라서 크게 달라진다.
알람을 100번 해놔도 일어나기 힘든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모닝콜을 해주는 아르바이트도 있다. 보통 시간 당 1천 원에서 2천 원 사이로 이루어지는데 의뢰인에게서 기상 인증샷까지 받아내야 업무가 끝난다. 고객 수가 많을수록 꽤 많은 알바비를 벌 수 있으니 자신만의 독특한 깨우기 방법이 있다면 당장 도전해도 좋다. 의뢰인이 모닝콜 시 노래나 욕 같은 독특한 옵션을 원하면 당연히 추가 요금도 받을 수 있다.
오로지 겨울에만 할 수 있는 연말정산 알바는 사무보조가 주 업무이며 해당 기간에만 필요하기 때문에 단기 아르바이트로 하기 적당하다. 이런 연말정산 알바를 뽑는 곳은 주로 세무처리가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세무 법인이나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빙 서류를 발급해주는 보험사, 병원 등이다. 원활한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이나 안내, 상담, 서류 접수와 검토 등의 업무를 하게 되는데 엑셀과 같은 OA 프로그램을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대형 동물원에는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사육사들이 있지만 소규모의 작은 동물들이 살고 있는 실내 동물원에는 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그래서 실내 동물원에서는 동물을 돌보고 관리해줄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많이 채용하는 편이다. 동물의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관리하며 먹이를 준비하고 우리를 청소하는 일이 주 업무다. 물론 일의 강도도 높고 해야 하는 일의 범주도 매우 넓은 편이라 즉각적으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 때문에 동물을 매우 사랑하거나 앞으로 이쪽 일을 직업으로 삼고 싶은 사람이 선택하는 것이 한결 수월할 수 있다.
데일리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DAILY Co., Ltd. All Rights Reserved.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