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소하고 사사로운 Oct 22. 2019

왕복 90분, 고양이 점심을 챙기러 가는 지하철에서

병에 걸려 혼자서는 전혀 먹지 못하는 고양이를 보러  점심시간마다 집에 다녀오고 있다. 주사기로 튜브를 통해 아주 소량 씩 나눠주지 않으면 다 게워내기 때문다.


왕복으로 1시간 20분, 주사기로 밥을 주는 시간 5분. 내가 밥을 먹을 시간도 5분. 회사 점심시간이 1시간 30분인 게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그저께 점심에는 집에 들어갔더니 고양이가 늘 있던 곳에 보이지 않았다. 전에 가스검침원 아주머니가 다녀갔다는데... 혹시 집 밖으로 나가버린 건 아닌지. 안한 마음을 누르고 한참 찾아보니 침대 밑에 웅크려 숨어 있었다. 눈만 멀뚱멀뚱 떠서 옴짝달싹하지 못한 채 내 얼굴만 바라보고 있었다. 그리고 당장 고양이를 침대 밑에서 꺼낼 수가 없어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다시 회사로 돌아왔다.

 

그 날 저녁, 이제 조금씩 먹여도 계속 게워내는 게 걱정되어 병원에 데려갔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먹어야만 살 수 있는 병인데, 먹지 못하고 게워내면 방법이 없다고 얘기했다. 수술을 할 수도 없고 입원을 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리고.


집으로 데려와 최대한 소량으로 유동식을 주입하는데 먹자마자 다시 구토를 했다. 구토물을 휴지로 닦고 더러워진 입가를 닦아줬다. 무력감이 들었다. 도대체 뭘 어떡하면 좋을까. 그저 하루하루 야위어가는 모습을 보며 죽어가는 걸 바라봐야만 하는 것일까.


몸도 마음도 너무 지쳐서 이불을 깔고 그대로 누웠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도대체 뭘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러던 중에 고양이가 옆으로 다가와 가만히 앉았다. 축 늘어지고 야윈 몸으로 웅크려 앉았다. 말은 못 하지만 눈으로 나를 보며 무언가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았다.


너도 힘들구나. 살고 싶구나. 다음 날도 주입한 유동식을 바로 게워내었다. 더 적게, 더 묽게 대신 더 자주. 구토를 막기 위해서는 이 방법 밖에 없다. 먹는 총량이 너무 적어서 걱정되지만 지금은 이 방법 밖에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조금씩 회복되기를 기도하는 수밖에.


매거진의 이전글 망원동에서 고양이 잃어버린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