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졔 Dec 27. 2023

한여름의 연말연시



 “아우, 더워.”

 비행기에서 내리자 분명 엊그제까지 느꼈던 것 같은데도 생경한 여름 공기가 코 끝을 간질이며 들어와 폐를 가득 채운다.  


 경유지인 방콕까지 4시간, 딜레이 되는 이륙 시간을 기다려 다시 장장 10시간의 비행이었다. 경유 시간까지 포함해 21시간의 비행 시간 동안 일 년이 지나갔다. 아니, 다시 말하면 한 해의 마지막 날이 지나 그 다음 한 해의 첫 날이 되었다. 이것은 가족과 함께 하지 않는 첫 연말연시라는 점에서 나름의 의미를 갖는다. 크리스마스, 12월 31일과 새 해의 첫 날, 생일에 이르기까지 약 3주. 이 기간 동안만큼은 이상하게도 다른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곤 했다. 한 해를 돌아보는것,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것, 그 무엇 하나 제대로 하지 않은 채 붕 뜬 시간 속을 유영하는 게 습관이 되었달까. 이번에는 그 유영을 보다 제대로 해보기로 했다. 저 멀리 남반구의 어딘가로 떠나보기로 한 것.  


 비행기에서 맞이하는 새해는 유영의 감각을 보다 구체화시키는 경험이었다. 그 동안에는 두 발을 땅에 붙인 채로 나의 정신과 마음만 정처없이 떠돌아다니는느낌이었다면, 이젠 그 발도 지구의 표면으로부터 10km는 떨어져 있으니. 붕 뜬 마음에 대한 합리적인 명분이 생겼다. ‘Happy new year!’라고 적힌 초콜릿이 올라가 있는 후식 케이크를 한 입 뜨면서 파바로티의 음악을 듣는다. 그 동안이라면 하지 않았을 것 같은 행동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게 되는 것, 그것부터여행의 시작임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연신 꺄르르대는 두 명의 여자 아이 옆에 앉아 그들이 잠들기만을 기다렸다 새해가 밝는 아침을 카메라로 담는다.  


 장장 17박 18일의 일정이었다. 마음 같아서는 한 달이고 두 달이고 떠나 있고 싶었지만 주머니 속 자금 사정을 생각하면 ‘적당히’가 필요했다. 점점 기온이 올라 옷이 얇아지는 봄을 지나 녹음이 우거져 찌는 듯한 습기를 온몸으로 느끼는 여름이 되고, 점차 선선해지는 가을이 되면 몸을 움츠리기 시작해 온 몸을 꽁꽁 싸매고 다시 마음을 간질이는 봄바람만을 기다리는 겨울의 순환 및 순서에 나도 모르는 사이 꽤나 익숙해졌었나 보다. 마비가 된 듯 작동이 부드럽게 되지않는 손가락들을 만들어버리는 찬 공기가 아닌, 더운 공기에 나의 몸은 마음과 마찬가지로 관절 사이 사이가 유연해진다.  


 지금까지 나의 연말연시는 언제나 한겨울이었는데. 

 한여름의 연말연시, 꽤나 부드럽게 설레는 일이다. 







이전 05화 당신학개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