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한다정 Feb 04. 2022

모양은 제각각이지만 맛있는

인생 만두를 만들다

작년 추석이 지나고 어느 날, 아버지랑 언니랑 함께 티비를 보고 있는데 김영옥 배우님이 직접 김치를 다져 김치만두를 만들고 계셨다. 만두는 사 먹기만 했지 한 번도 빚어본 적은 없어서 신기했다. 재료를 잘게 다져서 넣고 잘 섞기만 하면 만두소가 완성이라니 간단하고 쉬워 보였다. 그 순간 만두에 취해 언니와 아버지께 우리 다음 명절에는 만두를 만들어볼까? 하고 운을 띄우게 되었다.


그렇지 않아도 일이 많을 명절에 왜 일을 하나 더 만드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 우리 집은 일이 없다. 어머니의 명절 파업 선언 이후, 제사를 지내지 않기 대문이다. 매번 남들보다 빨리 시골에 내려가서 명절 음식을 만들고 제사를 준비하던 게 어느새 기억 저 편으로 흘러가버렸을 만큼 오랜 시간이 지났다. 몇 년 간은 연휴에 차 막히는 고속도로 위에 있지 않아도 돼서 좋았는데 나중에는 명절에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그리워졌다.


명절이 아니면 굳이 사 먹을 일 없는 약과부터 기름이 많이 튀어서 평상시에는 엄두도 내지 않는 튀김까지. 우리가 이를 그리워하자 아버지는 아무 날도 아닌데 종종 약과를 사 오셨고 명절 때 굳이 튀김이나 전을 부쳐 기름 냄새 가득할 일을 벌이기도 했다. 매번 우리 먹을 만큼만 만들자고 하는데도 그 이상이 만들어지는 신기한 과정을 몇 번 보내다 보니 내가 이 분위기를 좋아하는구나 깨달았다. 가족들이 모여서 사소한 걸로 장난치고 했던 이야기를 또 하고 작은 것에도 웃고 떠드는 이 분위기를 그리워했다.




여하튼 이번 명절에는 '만두 빚기'를 함께 벌였다. 연휴가 길었지만 시간을 맞추다 보니 설 당일 저녁에 만두를 빚을 수 있었다. 모든 요리가 그렇듯 재료 준비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내가 두부에 물을 꽉 짜내고 팽이버섯을 잘게 다지고 있으면 옆에서 언니가 김치를 다지고 부추랑 양파를 다졌다. 큰 스텐 다라이에 다진 고기와 손질된 재료를 몽땅 넣고 간장, 소금, 설탕 등으로 간을 한 뒤 야무지게 섞었다. 완성된 소는 반을 덜어내 김치를 넣었다. 재료 준비가 끝났으니 이제 만두를 빚을 차례였다.


그런데 여기서 만두를 한 번도 빚어본 적이 없는 티가 났다. 냉동 만두피를 미리 해동시켜뒀어야 하는데 만두소를 다 만들고 만두피를 꺼내니 바로 사용할 수가 없었다. 허겁지겁 물을 받아 담가 두고 그 틈에 잠시 앉아 쉬었다. 다음번에는 이러지 말아야지 다짐하다가도 과연 다음이 있을까 싶었다. 그래도 완성된 만두소를 볼 때마다 뿌듯하고 마음이 든든해서 아버지께도 자랑하고 인스타에 올려 친구들에게도 자랑을 했다. 그사이 만두피가 말랑해져 이제 진짜로 만두를 빚을 수 있었다.


동그란 상에 언니와 나, 동생과 동생의 여자 친구까지 둘러앉았다. 만두피에 소를 채워 넣고 만두피로 꼭 닫아주면 끝나는 단순한 과정인데 쉽지 않았다. 욕심내서 만두소를 잔뜩 넣는 바람에 만두피를 닫기 힘들었고 예쁜 모양을 내고 싶어 이렇게 저렇게 하다 보니 웬 외계인 만두가 되었다. 동생에게 "누나는 보기보다 손재주가 영 없네."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내가 만든 만두는 모두에게 웃음이 되었다. 우리는 열심히 만두를 빚고 아버지는 그 만두를 찜기에 쪘다. 찜기에서 방금 나온 만두의 때깔이 정말 최고였다. 꽉꽉 채운만큼 옆의 만두와 꼭 달라붙은 만두들은 윤기가 났고 소가 비쳐 먹음직스러웠다.



허겁지겁 만두를 먹었는데 정말로 맛있었다. 내가 만들어서가 아니라 진짜 인생 만두 수준이었다. 만두소를 만들고 만두를 빚고 찌는 긴 과정을 다시 할 수 있겠다고 마음먹을 정도였다. 사람들이 왜 집에서 만두를 빚는지, 수제만두가 이렇게 맛있는 거였는지, 이 맛있는 걸 여태 나만 몰랐던 건지 억울한 기분이 들 정도로 맛있었다. 다 함께 만두로 배를 빵빵하게 채우는 기분 좋은 저녁이었다.


예쁜 만두가 되고 싶었던 외계인 만두
작가의 이전글 이게 다 먹고사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