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임스 Jan 06. 2017

사람이 사람에게

11월 19일, 2015년의 생각에 덧붙여 쓰다.

대가는 작은 것으로도 감동을 준다.



꽤나 근사한 사내를 만났다.

태국을 여행할 때의 일이다.


방콕의 한 집합소(와 가장 가까운 느낌의 게스트하우스)에 여느 날과 다름없이 퍼질러져 있었다.

한국인들이 많은 도미토리에 익숙하지 않아 여전히 사람들과 어색함이 채 가시지 않은 즈음에,

만남부터 시종일관 싱글벙글한 얼굴만 보여주던 소녀는 내게 자전거 여행자가 왔다고 했다.


"자전거 여행자가 대수냐."

"한 둘도 아니고.."


퉁명스러운 대답에는 장기 여행자보다도 더 장기 여행하는 자에 대한 괜한 질투가 서렸을 터였다.


"깔끔하기만 했으면 좋겠다."


나는 괜히 까칠함이 났다.


자전거 여행자라는 그 사람보다 먼저 만난 것은 그의 자전거였다.

주인은 어디에 갔는지, 게스트하우스 문 앞에는 그의 자전거만 쿨하게 내버려져 있었다.


눈을 흘기며, 무심한 듯 자전거를 쳐다보았다.

뭔가 달랐다.


숱하게 만나던 여행자들의 자전거와는 사뭇 달랐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뭔가 그냥 달랐다.


그러다 그가 게스트하우스로 들어왔다.

한없이 사람 좋은 웃음을 띄면서.


잔뜩 곱슬한 머리는 꼭 그에게 가장 맞는 스타일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묶여있었다.

티셔츠는 약간 넝마주이 같기도 했지만 꽤 멋스럽게 잘 어울렸고,

두 다리는 세계를 달리는 자의 다리 치고는 지나치게 겸손했지만 그래도 단단해 보였다.


꼭 그의 자전거와 닮았다.

뭔가 달랐다.


내 질투심이랄까, 괜한 여행자 부심으로 쌓은 결계도 상대의 분위기에 금세 감화되었다.


사람 사는 데는 인연이 있다.

쌓아가는 인연도 있지만, 그저 만나는 것만으로도 알게 되는 인연이 있다.

아마 형과는 후자의 인연이 아니었나 싶다.


날은 곧 어두워지고 반나절이 함께 훌쩍 지났다.

처음 만났을 때의 그 환한 미소 그대로 (지금도) 형은 사람들에게 팔찌를 선물한다며,

도미토리에 올라와 오방실을 꼬기 시작했다.


가만히 그 모습을 지켜보며 문득, 상대의 스케일이 참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뭔가 달랐다.

말로 하기가, 글로 써내기가 참 어렵다.


하지만 분명했다.

그 느낌과 감정으로 형은 나에게 이내 좋은 형제가 되었다.


사람이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그 어떤 작은 것이라도

대가의 마음을 거치면 그건 무엇보다 큰 가치가 된다.


누군가에게 감동을 준다는 것은, 오롯이 마음이기 때문이다.



대가가 되고 싶다.

작은 것으로도 사람을 감동시키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말정산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