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태용 Apr 28. 2024

벙어리가 되다

행정법은 어려워!



혼자 공부하는 날이 계속될수록 소속감이 절실했다. 그래서 나는 노량진 수험생의 정석 코스(?!)대로 9급 공무원 행정직 종합반 수업을 듣기로 했다.

지금은 사라져 버린, 그 당시에 유명하다고 하는 '이그잼 고시학원' 종합반에 등록을 했다. 수강증을 받고 나서 뭔지 모를 소속감에 가슴이 웅장해졌다.

'그래, 나도 이제 혼자 공부하는 게 아니야. 열심히 해서 나도 합격자 명단에 내 이름을 올려야겠다.'

첫 번째 수업은, 대망의 '행정법총론'이었다.  방송기술을 전공하던 공대생이 처음 알 수 없는 외계어(행정법 용어)가 난무하는 전쟁터에 참가한 것이다. 김종석 강사님이 종합반 행정법을 강의하셨다. 열정적으로 강의하시는 모습이 굉장히 상적이었다.. 그 에너지가 나에게도 전달되는 것만 같았다.

가슴이 뜨거워졌다.

 뜨거워짐은 곧 차갑게 식어갔다. 강사님의 질문에 다른 고시생들은 일사불란하게 대답을 하는 것이었다. 나는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겠고, 내가 왜 여기에 있는지도 모르겠고. 눈물만 가슴속에서 계속 흘렀다.

'마치, 무인도에 나만 홀로 고립된 것 같아.'

소속감을 느낀 행복감은 이내 또 한 번의 절망감으로 순식간에 바뀌었다. 하지만, 난 포기하기 싫었다.
아니, 이 세상을 뒤집어놓기 전엔 죽기 싫었다.




그래서 결심했다.

'이판사판 까짓것 나도 하는 거야. 나라고 왜 대답을 못해? 아직 처음이니까. 이론이 부족하니까. 다 외워서 나도 쟤네들처럼 보란 듯이 누구보다 더 빠르게 대답할 거야!'

그 독한 결심은 나를 더 극한까지 몰아붙이게 만들었다.


 점심시간도 아까워서, 매일 노량진 맥도널드에서 햄버거를 포장해 와서 5분 만에 식사를 마쳤다.
시간을 아끼려는 목적도 있었지만, 사실 혼자 밥을 먹는 게 너무 힘들었다. 외로움이 정말 견디기 힘들었다.

그렇게 나의 9급 공무원 수험생활은 시작되었다.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달빛'에게 귀속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험서적 수집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