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한온기 Sep 23. 2021

두 번째 가작

예스라고 대답해준 24








한여름 기다리는 딸의 고둥 이야기는

그냥 나의 이야기로 끝맺음을 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공모하는 예스 24'나도, 에세이스트'

그래 나도 에세이를 쓰니 "에세이스트" 겠지?


도전이라고 이야기 하기보다는 내 글이 어떻게 읽히는지 알고 싶은 궁금증이 더 컸었다


글쓰기 모임, 글쓰기 배우기 혹하는 모집과 강의들은 모두 경제적인 소비가 있어야 했다.

난 글쓰기를 배우기 위한 소비에 척 하니 주머니에 꺼낼 돈은 없다 세아 이를 키우며 외벌이에 내 집 마련을 어떻게 할지  계절이 바뀔 때마다 커가는 세 딸의 옷을 사야 하는 고민에 머리 쥐어뜯는 월급쟁이 남편의 아내일 뿐이기에 돈벌이 안 되는 나의 글쓰기에 투자할 수가 있을 리 만무였다 그렇기에 내겐 공모전이 어쩌면 나에 대한 전문가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 생각했다






두 번째 도전에 나에게 예스라고 대답해주었다






8월의 주제는  사실 기억나는 단어가 "억울함" 밖에 없다

나의 문해력이 문제가 있었을까? 긴 주제 중에 세 글자

"억울함"  가장 억울했던 일이 주제였다 그중 그 세 글자만이 기억에 남았다.


전국에서 수많은 작가들이 (글을 쓰는 사람은 다 작가라고 생각하기에) 도전하는 곳인 예스 4 "나도, 에세이스트"

경쟁률이 정확히 수치화되어 나오지는 않지만 아마 대기업 입사 경쟁률 정도 되지 않을까 어림짐작해본다


그 높은 경쟁률에서 내가 무엇이든 당선이 된다는 것에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100명 일지 1000명 일지 모를 경쟁자들은 분명 나보다  더 나은 글들을 쓰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디 내가 글 쓴다고 깝죽거릴 수 있을까 싶다


무조건적인 도전이 아니라 내가 잘 쓸 수 있는 주제가 나오면 써야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써 내려갔고

너무 먼 옛날의 억울함이지만 아직도 가끔  생각나면 이불 킥 하는 이야기를 주제로 잡았다.


단 1% 기대도 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고 막무가내이지만 꿈같은 일일 수도 있지만 혹시?라는 생각에

당선작 발표에 온 신경을 써보기는 했다.













총 5편의 가작 중 내가 20살 이후 항상 쓰던 나의 낯익은 아이디

그것도 나름 의미를 둘 애쓴 나의 억지스러운 생각

5편의 가작 중 내 아이디가 첫 번째로 쓰여 있었다

어떻게든 좋은 생각 하려고 막 갖다 붙인 듯 하지만 뭐 나쁘지 않았다

가작 중 첫 번째였다고 그래서 난 너무 행운이라고 나를 쓰다듬어 주었다


글을 쓰기 시작한 후 처음 공모전은 지역신문사에서 주최한 "세대공감"이었다

그때는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원고지 10장 분량의 긴 글을 써서 보낸 공모전이었고

지금 다 시 읽어봐도 문장에  너무 많은 힘이 들어가서

한참 모자른  글이었는데 그런 글을 가지고 "가작"에 당선되어 상금과 상장을 받았었다

너무 기쁘긴 했지만 한참 모자란 나의 글에 미련이 많이  공모전이었다  

그래도 첫 가작 당선에 시상식 날 혼자 눈물을 훔쳤던 소중한 기억이었는데

아쉽게도 나의 글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 못해서 내가 어떻게 글을 쓰는 게 좋은 건지 방향을 잡지 못했었다




그리고 도전한 두 번째 공모전




두 번의 도전에 받아 든  작가 김신회 님의  심사평

내가 원한 것은 심사평이었다 글 쓰는 사람이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건 독자이지만

난 그럴 깜냥도 안되기에 김신회 작가님께  이렇게 공모전을 빌어 심사평을 받는 것만으로도 세상 천운이 아닐까 싶다










내가 평소 글을 쓸때 마지막 문장을 여운이 남듯이 매듭짓는 습관이 있는걸 스스로 인지하고 있었다

근데 정말이지 그 부분을 김신회 작가님은 콕 찝어주시는게 아닌가!

스스로도 알고 있으면서 고치지 못하고 있는걸 이렇게

펀치를 날려주는 그 예리함에 이런게 심사평이란 것이구나

글만 쓴다고 작가가 아니라 모든 글에서 느낄 줄도 알아야 하는구나

그래야 내 글도 다른이의 글도 이해 할 수 있게 되는것 같다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심사평은 내 마음을 두근거리게 했다.






아쉽다는 심사평에
이렇게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까?
내 글이 다른 사람에게 평가받는 걸
이토록 기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을까?








그게 나였다. 이보다 더 가혹한 평이라도 난 기꺼이 행복했을 것 같다
누구도 내게 해주지 못한 말이면서 난 꼭 듣고 싶었던 말들
그런 말을 들었기에 내가 해야 될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드라마틱한 발전이 있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심사평에서 콕! 집어준 것들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하며  의식하게 된다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받아들이는 것 또한 글 쓰는 사람들의 덕목이라 생각해본다
나 역시  글쓰기 를 좋아하는 것을 넘어 다른 사람들의 글과 말에 먼저 눈여겨보고  귀 기울이리라
그것이 곧 내 글을 보고 내 말을 듣는 것과 같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만고만하더라 10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