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한온기 Nov 12. 2021

고만고만하더라 10월




















10월의 다이어리엔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다

적어두지 못할 만큼 바쁜 시간을 보낸 것도 아닌데

그렇다고 기록할 게 없을 만큼

나의 행적이 멈춘 것도 아닌데




무엇이 그렇게 기록하지 못하게 했을까




기억하지 못할지도 모르고

또 선명하게 각인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 어느 것이라도 난 상관없을 것 같다










유난히 외출이 많았던 10월

삶이 제로웨이스터고

제로웨이스터가 내 삶이 되어가는 어느 중간쯤




유독 어느 달 보다 많이 보고 많이 생각했던 10월




결혼 후 나의 10월은 늘 여행이 있었다


누구나 하고 싶어 하는 가을날의 낙엽과 합께 했던 결혼식

10월엔 맺음의 달이었기에

매년 돌아오는 가을이면

그 계절을 만끽하러 다녔었는데

올해는  케이크 하나에 우리 맺음을 기억해야 했다
















심지어 13주년인 줄 알았는데

살고 지낸 건 13년 기념일은 12년

12년이든 13년 이든 무슨 상관이겠나

같이 살고 있는데 말이다
















우린 짧은 여행을 다녔다



그리고 그 여행 속에 나는 많은 자연과 함께 했다




















나는 어른이고 나의 딸들은 아이

지금껏 내가 자연을 망가뜨린 건

내 아이가 살아갈 자연을 망가뜨리는 일이었다



















편리함에 녹아져 있는 내 삶이

나의 딸들이 살아갈 세상을

엉망으로 만드는 일이었다는 걸

이제서야 깨달았다






근데 그 이유가

아이들을 위해서였다는 게 아픔이다














공부도, 실력도, 돈도 많은데

만약 숨 쉴 공기가, 마실 물이, 걸어 다닐 땅이

없다면 아이들은 살아가 수 없을 것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어른인 내가

그런 세상이 되지 않도록

충분히 더 많이 가득 넘치게

노력해야  했다
















삶에서 빼기를 연습하기


미니멀라이프를

아주 천천히 하고 있는 내게

한 가지 목표가 또 생겼다






삶에서 물건을 빼고 사람의 향기를 넣고

내 물건에서 플라스틱을 빼고 자연을 채우는 것
















흙으로 돌아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사람

그러나 절대 사라지지 않는 유해한 플라스틱

내 삶, 나의 가족들의 삶에서

조금씩  빼기를 하려 한다






10월은 그 빼기를 하려고 마음먹기

딱 좋았던 한 달








결실의 계절인 가을이었던 만큼

내게도 작은 결실들이 보였다


다른 사람에겐 보이지 않는 나만의 결실













이렇게 10월을 보낸다















그리고 다시 11월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어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