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밍 Jul 30. 2018

매일 하는 일이 직업

나의 직업, 글쓰기



 소설을 쓴 지 오래이다. 한 번 파일을 열면 꽤나 끈질기게 붙들고 있는데도. 일단 노트북을 덮고 나면 다시 화면 위로 활자들을 불러오기까지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린다.

 내가 쓴 것을 다시 들여다보고 뜯어내고 고쳐 쓰는 지겨운 작업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이, 또 때로는 모든 것들을 원점으로 돌려놓아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이 두렵다. 어쩌면 그냥 게으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매일 하는 일이 직업


 언젠가 우연히 발견했던 문구가 문득 머릿속에 스친다. 그렇지. 매일 하는 일이 직업이 아니고서야 뭐겠어. '글 쓰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싶다', 고 어렴풋이 생각만 하던 나는 정작 꾸준히 글을 쓰려는 노력을 한 적은 있었을까? 

 


 매일 쓰는 것이 나의 직업, 나의 직업은 매일 글을 쓰는 것. 

 더디고 느리고 귀찮더라도. 벽을 향해 소리치는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도.

 다시 한번만 더, 꾸준함의 힘을 믿어보기로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쁜 버릇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