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마스쿠스 Jun 05. 2024

엄마의 바램

딸의 남자친구는 파라과이 출신 교포.

23살 차이.

엄마는 나를 22살 4월에 결혼해서 허니문 베이비로 가졌다. 선을 보아 첫 남자랑 결혼한 엄마는 첫딸이었고, 나는 그런 엄마의 첫딸이었다.


시어머니는 아버님이 위독하시다는 것을 알고 제일 먼저 아들을 결혼시키기고 결심했다고 한다. 아버님 소원이 아들 장가가는 거 보고 싶다고 하셨다고.


그렇게 어머니는 망설이지 않고 아들에게 묻는다.


너 만나는 여자가 있니?


나는 그 마침 만나던 여자였다. 교제한 지 막 1년 차인 우리는 결혼 이야기는 여느 커플들처럼 했었지만, 정작 결혼의 디테일은 한 번도 얘기해 본 적 없었다. 그런 나에게 남자친구는 조심스레 물어왔다.


"엄마가 자기 어머니를 한국에 가신 김에 만나보기를 원하시는데, 어떻게 생각해?"


엄마께 여쭤보니 흔쾌히 그러겠다 말씀하셨다. 엄마는 내가 소개해주는 몇 안 되는 남자친구를 늘 소개받아 밥을 사주셨던 분이다. 그리고 늘 그 후는 같은 말이 돌아왔다. '친구로 잘 지내, 넓게 사람을 많이 만나봐'.


어머니와 엄마 두 분은, 카카오톡을 통해 연락하신 뒤 서울의 어떤 커피숍에서 만나게 되시는데,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는 정확히 말해주시지는 않았다. 엄마는 그저 내게, 남자친구 엄마가 결혼을 이야기하셨는데, 엄마가 보기에는 좋은 분인 것 같다. 결혼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너만 좋다면.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고 생각한 것이 가장 큰 이유였을 것이다. 남자친구가 나를 데려가 고생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엄마의 굳은 믿음말이다.


지금 엄마에게 물어보고 싶다.

"엄마는 괜찮았어? 내가 엄마가 사는 곳에서 비행기로 40시간 떨어진 곳으로 시집가도?"


그럼 엄마는 이렇게 말씀하실 것 같다.

"네가 행복할 줄 알았어, 그리고 그렇다면 나는 네가 얼마나 멀리 있던, 얼굴을 못 보아도, 엄마는 괜찮을 것 같았어."


엄마의 바람이란 그런 것이었다.

엄마와는 달리, 사랑하는 사람을 만난 내가, 엄마와 멀리 살아도, 그 사람과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근데, 그게...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더라. 행복과 안정은 결혼한다고 자동적으로 생기지 않더라, 이거다.  

이전 03화 아빠의 바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