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공부 끄적임
소피스트
: 윤리의 상대주의, 변론술 1타 강사.
소크라테스
: 지덕복 합일설, 윤리의 보편주의, 참된 앎이 덕. 산파술, '성찰하지 않는 삶, 살 가치가 없다'
영혼 돌보기, 도덕적 성찰 강조. 악행의 원인은 무지.
플라톤
: 지혜, 용기, 절제, 정의
아리스토텔레스
: 중용, 덕, 의지, 후천적으로 키워짐
에피쿠로스
: 쾌락주의, 자연적, 필수적 욕구만 최소한으로 충족하라. 아타락시아(평정심), 친구랑 교분하라. 공적인 일 나서지 마라.
스토아
: 금욕주의, 아파테이아(부동심), 운명에 순응하는 삶. 이성=자연=신, 자연법에 따르는 삶.
아우구스티누스
: 플라톤 수용, 천상의 나라, 지상의 나라. 신이 최고의 선. 인격신. 실존적으로 만나야 할 존재=신
구원은 신의 은총으로만 가능, 신은 악을 창조하지 않았음.
아퀴나스
: 아리스토텔레스 수용, 법에 조예 있음, 영원법-자연법-실정법, 인간 이성으로 인식하는 영원법의 일부가
자연법. 신의 존재를 이성적으로 증명.
루터
: 오직 믿음, 오직 은총, 오직 성서
칼뱅
: 구원은 정해져 있다(예정설), 직업 소명설(직업적 성공=신에게 선택받은 증표)
데카르트
: 근대 포문 연 철학자1, 연역법, 지식의 근원=이성, 방법적 회의, 철학의 제1 원리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베이컨
: 근대 포문 연 철학자2, 귀납법, 지식의 근원=경험, 4가지 우상 타파 역설(종족, 동굴, 시장, 극장)
스피노자
: 신 즉 자연, 자연만 실체, 내재적 원인으로서의 신, 필연적으로 움직이는 우주. 이성 중시, 코나투스
흄
: 회의주의적 인식론, 감정 중시, 공감 중시, 공리주의에 영향 줌
칸트
: 선의지, 의무 의식, 실천 이성, 도덕 법칙, 정언 명령
벤담
: 양적 공리주의,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공리의 원리, 파놉티콘
밀
: 질적 공리주의, 공리의 원리 계승, 쾌락을 평가할 때 양뿐만 아니라 질도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