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해 Jun 07. 2019

(매일 글쓰기) 매일매일 그리운 날

매일 글쓰기 도전 중_이번 주 주제 : 그리움

대학 동기 A는 “내가 예전만 같았어도”라는 말을 습관처럼 했다. A가 그 말을 꺼내는 순간 A는 동기가 아닌 선배나 동네 어르신처럼 보였다. 허리 몇 번 투덕거리며 “내가 왕년에 잘 나갔는데” 하는 어르신. 이제 갓 스물을 넘긴 나이에 꺼낼 말은 아니지. 지금은 별 볼 일 없다는 소리인가. 그런 생각을 했다.


십여 년이 지난 지금, A는 아직도 저 말을 달고 살지 궁금하다. 여전히 저 말을 한다면, A가 말하는 예전은 십여 년 전 말하던 예전과 같은 때이긴 할까. 그때 말하던 예전이 중고등학생일 때였다면 지금 말하는 예전은 대학생일 때일지도. 늘 '예전만 같았어도'를 말하던 A는 사실 대학생활도 멋들어지게 했다. 적어도 내 기억엔 말이다. 학년이 오르고 나이를 먹어도 '예전'만 찾던 A는 언제나 과거만 그리워하는 건 아니었을까.


한편으로는 그리워할 시기가 있다는 것이 부럽다. 십여 년 전 나는 삶이 벅찼고, 그보다 더 전에 나는 공부가 벅찼고, 그보다 더더 전에 나는 벅차다는 것조차 모를 정도로 무지했다. 그리운 시절이 딱히 없다. '그때가 ~해서 좋았지.' 정도는 있지만 '그립다'는 표현은 잘 쓰지 않았다. 언제로 돌아가고 싶다고 하는 말도 마찬가지다. 오늘이 팍팍하다 하더라도 어제보다는 오늘이 더 나은 것 같아서.


어쩌면 그리운 시절이라는 건 스스로 인정한 전성기이거늘, 나는 지난날을 인정하지 못했는지도 모르겠다. 앞으로도 더 좋은 날이 올 거라는 기대와 부담으로 그리운 날을 만들지 않았던 걸까. 그리운 날은 무언가 특별한 날이어야 한다고 담을 쌓아버렸던 것은 아니었나. 그렇게 많은 '그리운 날'을 흘려버렸을지도 모르겠다. 오늘부터는 매일을 그리워해 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매일 글쓰기) 그리운 할머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