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낭이 Oct 29. 2022

일을 적극적으로 하세요. 살아남고 싶다면

미국 회사 적응기

"xx씨 너무 shy해서 미국 가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걱정이에요"


퇴사를 통보하고 했던 팀장님과의 면담에서 팀장님이 나에게 해주셨던 말이다.


나도 내 스스로가 상당히 적극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팀장님 눈에는 내가 한없이 shy해 보였나보다.


문득 나도 내 스스로를 한번 돌아보았다.


나는 굉장히 내향적인 사람이고 수줍음이 많은 사람이다.

그래서 그 수줍음을 극복하기 위해 아닌척 하는 행동들을 많이 해왔다.


그래서 내가 편한 사람들(후배나 동생들) 앞에서는

늘 적극적이고 모든 일을 리드하듯이 했었지만,

정작 같이 일해야 하는 선배나 형들 앞에서는, 혹은 타 부서 연륜 넘쳐보이는 부장님들 앞에서는

한없이 소심하고 작아지는 모습을 많이 보였던 것 같기도 하다.


왜인지 모르겠는데, 부끄럽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내가 이말을 해도 될까?'

'감히?'


그래서 팀장님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정말 내 스스로를 다시 한번 많이 생각해 보았고, 또 고민했다.


정말 나는 미국에 가서도 이 부끄러움을 이겨내고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

그런데, 적극적으로 일한다는 것이 무엇이지?





이직 후,

여러 외국인들 (혹은 영어를 쓰는 한국인들)과 일을 하게되면서

내 부끄러움을 하나 덜어주었던 부분은


다행인지 불행인지, 모두가 영어를 쓴다는 점이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영어를 쓰니까 일단 상대를 대하는 것도 편했다.

나는 senior eng이고, 상대는 principal eng 이지만, 뭐 어쩔거야.

나는 너를 you라고 부르는데 말이지.


여하튼, 이곳에서 일해보니

근 20년간을 미국에서 일해오셨던 팀장님이 나에게 걱정해주셨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조금은 그 의미를 알게 되었다.


왜냐면 이곳은,

'아무도 나를 신경써주지 않기 때문이다'


삼성에 입사를 하면, 보통 신입사원은 거의 1년 가까이 회사 차원의 교육을 듣는다.

파트 내에서도 거의 5~6개월간 OJT를 시킨다.

Senior 급 eng들이 자발적으로 시간을 내서 그들을 알려 주고 그들을 ramp-up 해준다.


반도체 직무가 그만큼 쉽지 않아서도 있지만, 회사 차원에서 그들을 케어해 주는거다.

나같은 경력 입사자도 입사하고서 근 3개월 이상은 업무 없이 OJT에 집중했던 것 같다.



이곳은, 전혀 그런것이 없다.

물론 너가 무슨일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이 사람들에게 물어봐가면서 일하라고 알려준다.

그걸로 끝.


그 사람이 나를 안 알려 주면 내가 성장을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그에게 질문하고, 물어보고, 배워야 하는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서.


살아남는다는 말이 이곳에서는 좀 더 실감나는 것이,

한국기업과 같이 고용안정이 보장되는 곳이 아니라, "At will", 언제든 lay off 될 수 있는 곳이 때문이다.


 

최근 대규모 layoff를 진행한 Intel



그래서 나는 지금

내가 어떻게 일할지, 어떻게 배울지, 어떻게 어필할 지 하루 하루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는 상태가 되었다.


매우 스트레스이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즐겁다.

실제로 살아서 움직이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오늘도 나는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