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소 Mar 28. 2018

[인도] 틱세이에 갔다.

달라이라마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의식 흐르는 대로, 사진 찍히는 대로
흘러흘러 인도로



라다크에서 가장 큰 사원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사원군(monaster complex)이라고 할 정도로 그 규모가 크다.


(*곰파: 티베트 불고 사원을 일컫는 단어)


틱세이 곰파는 티벳 라사의 포탈라 궁을 연상시킨다.

“틱세이곰파가 포탈라 궁하고 닮았다는 것 알고 있어요? 달라이라마도  라다크에 왔을 때 틱세이 곰파에 머물곤 했어요.” 틱세이로 가는 쉐어 택시 안에서 운전기사님이 말했다.     


티베트에 가본 적도, 포탈라궁을 실제로 본적도 없다. 하지만 라다크에 걸린 수많은 티베트 라사의 사진들을 보았기에 포탈라궁의 모습은 잘 알고 있었다.

틱세이에서 바라본 틱세이곰파는 확실히 포탈라궁의 모습을 연상시켰다.


달라이라마 14세 역시 틱세이 곰파를 볼 때 어릴적 라사에서의 기억이 떠오른다고 말했다고 했다.

지금보다 젊은 달라이라마는 언젠가 라사의 포탈라궁에 다시 돌아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했을까? 포탈라궁과 닮은 틱세이곰파의 모습을 보면서 달라이라마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틱세이에서 내려다본 전경. 의외로 라다크는 푸르다.

처음 라다크에서 곰파를 찾아다닌 이유는 단 하나였다. 곰파에서 바라보는 라다크의 풍경을 보기 위해서였다.


그것 하나였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곰파에서 흘러나온는 불경소리.

경내를 돌아다니는 라마들의 모습.

하얗고 빨간 건물과, 파란하늘 그리고 황량한 사막의 조합에서 머릿속을 떠나질 않았다.   


(*라마 :티베트 승려를 일컫는 단어)

힘들 일을 하면서도,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다. 마침 초콜렛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얼굴이 가려진 이유는, 우리같은 일반 사람들에게는 너무나도 강력한 에너지가 눈에서 나오기 때문이라고 라마가 말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도] 가장 처참한 죽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