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단 Feb 22. 2021

드시고 가실 거죠?

Let me show you

 '거실'이라는 이름의 카페에 갔다. 절반 정도는 시간을 때우기 위함이었고, 나머지 절반은 급하게 읽어야 할 책들이 있어서였다. 남의 집 거실이었지만, 실내는 꽤 아늑했고 조용했다. 무엇보다 사장님의 담백한 인사는 편하게 거실을 써도 된다고 말하는 것 같았다. 테이블 서너 개가 들어가면 꽉 차는 공간은 서로의 삶을 공유하게 만들었다. 옆 테이블의 커플은 책을 펴놓고 서로의 손을 만지고 있었고, 초조해 보이던 젊은 남자는 누군가를 만나 중고시계를 직거래했다. 그는 엉겁결에 거래는 했지만 마음에 안 드는 눈치였다. 


 딸랑딸랑. 문이 움직이는 소리가 나면 사장님은 일어나서 손님맞이할 준비를 했다. 사장님의 대화는 군더더기가 없다. 인사와 주문, 주문 확인이 전부였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었다면, 누군가에게는 드시고 가실 거죠?라고 묻지만 누군가에는 가지고 가실 거죠?라고 묻는 것이었다. 능숙한 가게의 점원들은 손님이 들어오는 모습만 봐도 물건을 살지 안 살지 안다나. 사장님도 마찬가지일까 생각했다. 하지만 사장님은 분명히 가지고 갈 것 같아 보이는 사람에게도 드시고 가실 거죠?라고 물었다.                                              


서교동, 대한민국(2018)


작가의 이전글 회복의 법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