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은과새로움 Apr 21. 2024

내가 받은 최고의 칭찬은 무엇이지?

 포기와 성공의 한 끗 차이

칭찬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 자신감을 높여주며, 상대방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칭찬을 들으면 사기가 오르고, 그로 인해 하루를 살맛 나게 보낼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이는 상대방이 나의 노력을 이해해 주고  인정해 주었다는 상상적 느낌을 받고, 나의  정체성의 가치가 상승하는 착각을 느끼게 만들어 줍니다.


왜냐면 인정은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욕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인정은 사실이나 상황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가 되어서 안도감을 얻게 합니다. 그로인해 내가 상대방의 존재를 무비판적으로 인정하며,   서로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이런 점에서 누가 나를 칭찬으로 인정해 주었다는 생각은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칭찬은 우리의 행동에 대한 보상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칭찬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칭찬이 없을 때 자신감을 잃거나, 인정해 주는 사람이 없다는 생각과 함께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노력한 것에 대한 칭찬을 듣지 않으면 내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듭니다. 그래서  스스로 좌절하게 만들고 , 자신의 정체성 가치를 상실하게 되며, 외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이런 상황은 살맛 나지 않은 세상으로 느껴지는 극단적 감정까지 느끼게 합니다.


우리는 타인의 칭찬을 듣지 않아도 소중한 존재입니다자기가 자신을 칭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자존감을 지키고,  자신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독립적인 자아를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칭찬이 진정성 있는 것인지 공허한 칭찬인지를 구별하고 판단하는 능력은 타인에게 빼앗길 수 있는 자기의 정체성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신의 가치를 더욱더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칭찬에 약해지는 약점을 가지기보다는 내가 힘들 때 칭찬을 통해 나의 사기를 높여주는 사랑이 밑바탕이 된 관계를 찾고, 그 관계 안에서 독립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개인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전 07화 잘 정리된 '성장의지' 사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